카르마 상담소
이충현 지음 / 담앤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르마, 카르마의 본질 의도


이 책은 삶과 인과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함으로서, 현 시대의 결과론적인 삶에서 오는 괴로움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카르마를 이해하자'라고 제안 하고 있어요.

여기서 '카르마'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산스크리트어에서 본래 기원한 개념은 '행위를 뜻한다고 해요. 즉 카르마는 내가 행한 바대로 그에 따른 과보를 나 자신이 어떻게든 받는다는 인과의 의미가 포함된 단어이죠.


이러한 인과는 결과 중심이 아니라, 원인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붓다 인과론에서는 사람의 마음(의도)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도에서는 비고의적인과 고의적인것에 따라 결과적인 부분은 다르겠죠.

불교에서는 비의도적인 것은 직접적으로 결과가 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의도적이고 고의적인 사고는 인과에 따라 결과가 항상 따라 온다고 이야기 한다고 해요.


삶은 고이다.


붓다는 삶은 고이다.라고 이야기 하셨는데요. 여기에서 고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고통은 아니라고 해요.

이는 '나와 세상이 제대로 통제되지 않는 현실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감'이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즉, 붓다는 카르마에 대한 지혜를 얻음으로써 통제되지 않는 현실에서 오는 고통의 문제를 해결하라고 이야기 한 것이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기 통제력인데요, 이렇게 자기 통제력이 갈수록 약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심적 고통의 핵심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무아





삶에 있어 통제 가능한 부분에 선택과 집중을 실천하라.



삶에 있어 통제 가능한 부분과 통제 불가능한 부분을 잘 구분하고 전자에 초점을 맞추어 노력하라!

카르마 상담소 제 1 원칙

"주여, 우리에게 바꿀 수 없는 것을 평온하게 받아들이는 은혜와 바꿔야 할 것을 바꿀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이 둘을 분별하는 지혜를 허락하소서."

라인홀트 니버의 '평온을 비는 기도'

번뇌





"분노는 남을 해하기 이전에 먼저 자기부터 해치는 것이니, 자신을 보호하려거든 분노를 다스려야 한다."

법구경

"사람이 청정하게 되는 것은 카르마, 진리, 규율, 최상의 생활 태도 등 이런 요소들에 의한다. 결코 출신 성분이나 그가 가진 부에 따르는 것이 아니다.

잡아함경

모든 악을 짓지 말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하라.

스스로 마음을 정화하는 이것이 바로 모든 붓다들의 가르침이다.

중일아함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