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다움 - 인간다운 삶을 지탱하는 3가지 기준
김기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서울대 철학과 김기현 교수님의 <인간다움>이라는 책을 리뷰해 보려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고등학교 윤리 시간에 배웠던 철학 수업을 쭉 정리하는 느낌이었는데요 ^^. 인간다움을 구성하는 세 요소를 고대부터 현재까지 철학사를 리뷰할 수 있어 어렵기는 했지만 한 권에 정리되는 철학사의 느낌이어서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

인간다움은 우리의 열망을 담고 있다.

인간다움은 서로를 평가하는 기본적 잣대이며, 한 사회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다.

인간다움은 과거를 돌아보며 한 시대를 진단할 때 키워드로 사용되기도 한다.

인간다움 프롤로그

저자는 '인간다움'이라는 항목을 선택한 이유를 책에서는 '인간다움'이란 한 시대의 이정표 역학을 하고 미래를 진단하는 방향키와 같기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1장에서는 인간답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인간다움을 구성하는 공감, 이성, 자유의 세 가지 측면을 알아보고

2-4장에서는 이러한 인간다움의 요소들이 역사적으로 자리 잡는 과정을 보여주고

5장, 6장에서는 19세기 이후와 현대사회에서의 인간다움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차례>

1장 인간다운 삶을 지탱하는 최소한의 조건

인간다움이란 공감을 연료로 하고 이성을 엔진으로 해 자율적으로 공동체적인 규범을 구성해 공존하는 성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다움 60p

2장 고대, 이끌리는 삶이냐 개척하는 삶이냐

인간은 이성을 통해 비로소 신의 명령에 따라 행위 하는 수동적이고 운명론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자신의 능력으로 삶을 가꾸어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인간다움 66p

3장 중세, 내면세계라는 집을 짓는 기나긴 여정

평등의 정신이 확장되고 내면세계에 대한 관심이 점차 깊어질 때 모든 사람이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기획하고 성취할 권리가 있다는 생각 또한 성장한다.

인간다움 100p

4장 근대, 개인의 탄생, 온전하고 자유로운 삶의 발견

개인의 이상과 꿈이 존중받고 원하는 방식으로 삶을 영위할 권리가 함께 할 때 인간의 존엄과 진정한 행복이 있다.

136p

5장 포화 속에 흔들리는 위기의 인간

니체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삶은 근원적으로 고통이기에 고통을 존재의 조건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뜻이다. 고통은 때로 인간을 성장시키고, 자신의 개성을 찾아 탁월성을 이루도록 인도하는 긍정적인 것이다. 고통과 갈등을 삶의 조건으로 기꺼이 받아들이고 이를 견뎌내고 극복하는 과정 자체를 수용할 때 인간됨과 만날 수 있다는 말이다.

인간다움 201p

6장 나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어떤 미래가 우리에게 올 것인지는 오늘을 사는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막상 정리를 하려니 상당히 어려웠어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 학파, 베이컨, 데카르트, 공리주의, 루소, 애덤 스미스, 하이데거, 니체, 마르크스, 다윈을 거쳐 리처드 도킨스까지 철학사를 쭉 훑으며 인간성의 세 가지 요소인 공감, 이성, 자유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정리되어 있어 리뷰를 잘 쓰려면 도식도를 그려봐야 하나? 하는 생각까지 들었네요 ^^

이 책은 인간다움에 대해 답을 해주는 책은 아니라고 합니다.

대신 책의 마지막에 썼듯이 이 책을 통해 인간다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고민하게 만들고 싶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책에서 이야기하고 싶었던 부분은 공감이라는 감정을 근간에 가지고 타인의 자율성을 존중해 줄 수 있는 이성을 갖추는 것이 인간다움이라고 이야기한 게 아닐까 하고 이해했습니다.

공감에서 출발해 자율을 통해 타인도 나와 같은 희로애락의 정서를 갖고 자신의 삶을 개척해나가는 존엄한 존재임을 인정하고, 공존의 사회를 만들어나갈 때 비로소 인간다움이 갖춰진다.

인간다움 288p

인간다움, 인간답게 사는 것이라는 큰 주제에 대해 좀 더 고민을 하게 해 준 책이었던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