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20만 부 에디션, 양장) - 경이로운 세계 속으로 숨어버린 한 남자의 이야기
패트릭 브링리 지음, 김희정.조현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 패트릭 브링리(책벗뜰 오열 독모 후기)

고급 진 양장본, 그것도 붉은색이라 전시용으로 너무나도 안성맞춤인 책, 읽어보려고 마음먹었는데 20만 부 에디션으로 읽게 되어 반가웠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어요. 제가 독모에서도 말씀드렸는데, 측근 중 이 책을 올해의 최악의 책으로 꼽으신 분도 계셔서 은근히 걱정이 들었거든요. 뭐, 책이라는 건 완벽한 취향이기도 한데 그래도 제가 권유해서 읽고 비용을 내서 독모에 참여하는데 책이 ’최악‘이기까지 하면 주최하는 입장에서는 일면 죄송스럽기도 하거든요. 그러나 책벗뜰 독모에서 이 책은 읽기에 편안하지는 않았을지언정 어떻게로든 의미 있게 남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뤄 시작부터 신나게 독모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공간‘과 ’고요‘, ’몰입‘과 ’시간‘에 대해 꽤 깊이 있는 단상들을 꺼내주셨어요. 그림을 볼 줄 모른다는 것에 위축되는 마음, 그런 공간을 곧잘 찾지 않았던 이유가 예술, 특히 미술을 받아들이는 수동적 마음이 많았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앞으로는 좀 더 자유롭게 미술, 그리고 미술관과 영위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을 들으며 저 또한 깊이 공감한 부분이라 고개를 세차게 끄덕이기도 했지요. 저 또한 ’공간‘으로서의 ’미술관‘을 전과 다른 마음으로 들여다보았는데요. 온전하게, 또는 완벽하게 시간 속에 멈춰 있을 수 있는 공간일 수 있다는 생각에 당장이라도 미술관을 찾아가고 싶을 정도였어요.

제가 이 책이 좋았던 이유는 ’저자의 말들‘이었어요. 이 책이 최악이라고 하셨던 분께 이유를 물으니 ’지루‘하다는 의견을 주시더라고요. 참고로 저는 이 책을 앉은 자리에서 3시간 만에 끊김 없이 완독했거든요. 제가 원래 그렇게 읽는 스타일은 절대 아니고요. 시간이 촉박해 그런 건 더더욱 아니었어요. 첫 페이지에서 얼마 가지 않아 곧바로 마음이 담뿍 적셔졌는데 바로 1장의 제목이었어요. (궁금하시죠? 이 책은 총 13장의 소제목 만으로도 충분히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모든 그림을 다 찾아보지 않았어요. 읽는 흐름이 끊기는 게 싫기도 했고, 그림 자체가 저에게 주는 의미는 저자의 문장들에 비해 굉장히 적은 의미로 다가왔어요. 그만큼 저자의 메시지에 저는 홀딱 반한 게 되겠네요.

가장 좋았던 점은 나 또한 저자와 같이 한 공간에서의 나, 그러니까 온전하고도 깊이 있는 나를 만날 수 있다는 기대와 설렘이었습니다. 이 의견은 독모에서도 많은 참여자분들이 나눠주신 말씀이에요. 이보다 더 좋은 책이 있을 수 있나요? 책이 삶이 되는 것, 그것이 궁극적인 독서 생활자의 모토 아닌가요? 단언컨대 이 책은 결코 최악일 수 없는 책입니다. 이동진이 이동진한 책이라 말씀드릴 수 있고요. 저자의 ’지루‘한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그 끝에서 만나게 되는 진한 삶의 의미들을 꼭 건져내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어 더 의미 짙었던 책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저에게 이 책은 올해의 비문학 도서 베스트로 조심스레 꼽아봅니다.

@woongjin_re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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