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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 에밀 싱클레어의 젊은 날 이야기
헤르만 헤세 지음, 두행숙 옮김 / 문예춘추사 / 2024년 3월
평점 :
데미안 - 헤르만 헤세
저는 <데미안> 책을 참 좋아합니다. 이번에 읽은 게 세 번 째인데요. 세 번 째인 지금이 가장 좋았습니다. 뭐가 그렇게 좋냐 물으시면 사실, 좀 망설여집니다. 좋아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일은 생각보다 꽤 어렵습니다. 그래서 좋아하는 일 자체가 어렵기도 하고, 종종 좋아하는 이유를 찾지 못해 싫어지기도 하거든요. 어떤 책이든 대부분 좋아하지만 <데미안>을 가장 좋아한다고 말하면 그에 타당한, 합당한 이유를 꼭 대야만 할 것 같습니다.
생각을 오랫동안 해 보았는데요. 저는 이렇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생망을 구원하는 이야기‘
왜 그렇잖아요. 누가 누굴 구원한다? 구원? 구원이라는 말 자체가 불편하고 불쾌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이 책을 읽다 보면 데미안이 싱클레어를 구원한 게 아니라 ’아브락사스‘가 이 세계를 넘어설 수 있는 하나의 단초를 투척해줍니. 애초에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통해 기존의 통념을 뒤바꾸죠. 집의 안과 밖을 대조하며 빛과 어둠을 넘나듭니다. 스스로를 무너뜨리다가도 하나의 형상을 좇아 끝내 스스로를 져버리지 않고, 대상이 명확하지 않은 형상을 통해 내면에 들어찬 것들을 찬찬히 뜯어보게 됩니다. 불명확하고, 불확실한 것들을 계속해서 넘나들지만 단 하나, 뿌리 깊이 박힌 데미안의 존재는 가운데, 그 한가운데 깊숙이 놓아둡니다. 그것은 비단, 데미안의 존재 그 자체만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책에서도 이야기하거든요. ’모든 주의와 모든 의지를 집중‘시키라고. 그것에서 도달할 수 있는 지점이 바로 ’자기 자신에게 이르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하면 어려울 수 있는데요. 데미안이 던져준 말과 태도를 통해 결국 스스로를 일으켜 세운 건 싱클레어고요. 데미안을 포함해 다른 인물들 모두는 그런 싱클레어를 끊임없이 흔들곤 합니다. 그럼에도 싱클레어가 끝내 자살을 결심한 친구를 구원한 건 싱클레어가 데미안이 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해요. 뭐, 제 생각입니다. 주저리주저리.
운명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너무 막연하고 막막하잖아요. 지금 삶을 조금 다르게 바라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만족과 불만족을 떠나 삶 그 자체로 본인의 삶을 들여다보세요. 이번 생은 망했나요? 괜찮습니다. 이번 생은 망할 걸로 치고, 다른 생 다른 세계에서의 그대도 한번 떠올려보세요. 다른 세계 속 그대를 떠올린다는 건 환생이나 부활로 다시 태어나는 걸 의미하지 않아요. 알을 깨고 나오면 됩니다. 그 알을 깨고 나오면 그대의 아브락사스가 그대를 향해 훨훨 날아들 것입니다.
독모 마지막 질문이었는데 하나 남겨놓을게요.
싱클레어가 그린 그림이 나오는 장면인데요. 베아트리체도, 데미안도 아닌 바로 자신이라는 느낌이라 이야기합니다. 그렇지만 그림은 자신과 닮지 않았다고 하지요. 그럼에도 그것은 그의 삶을 이루는 그 무엇이며, 내면이며, 운명 또는 마성이라 이야기합니다. 뒤이은 문구에서 애인을 얻게 된다면 그 얼굴일 것 같고, 그의 삶도 죽음도 그 모습일 것이라 이야기하지요. 이 장면에서 저는 지금 그대들의 운명을 한번 떠올려보라 써놓았습니다. 어떤 모습인지, 그 모습과 지금 그대의 모습을 겹쳐 보라고. 어떤 모습이라도 상관없지 않나요? 어차피 그대는 어떻게로든 그대일 텐데, 어쩌면 자신을 가장 잘 못 알아보는 건 스스로일지 모른다는 생각, 한 번쯤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moonch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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