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 새벽이 샘터어린이문고 78
허혜란 지음, 안혜란 그림 / 샘터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헬로새벽이
#허헤란
#샘터
#물장구1기
#물장구서포터즈
#책사애2464
#책벗뜰
#도서지원

“엄마는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좋은 엄마는 노력하고 준비해야 한대요.”16

세상에 그냥 태어나는 아기가 있을까요? 또 쉽게, 편하게, 당연하게 태어나는 아기는요? 대부분의 산모는 아이를 잉태했다는 사실을 알면서부터 삶이 나뉘는것 같아요. 그 전화 후로.

아이를 ‘가진다’는 말의 진짜 의미를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가진다의 사전적 의미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손이나 몸따위에 있게 하다와 자기 것으로 하다이지요. 아이를 가진다는 건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존재로서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거든요. 나의 손이나 몸 따위에 있는 아기를 우리는 ‘가졌다’라고 표현합니다. 가진 아기는 응당 자기것이(만나게) 될 수 있을까요?(여기서의 자기것은 일종의 소유의 개념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기를 가질 수는 있지만 만날 수는 없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여기 <헬로, 새벽이> 속 새벽이도 가질 순 있었지만 만날 순 없었을 뻔한 아기였어요. 책을 처음 펼쳤을 때만해도 짐작할 수 없었어요. 다 읽고 난 지금의 이 감정을 말이예요. 저는 책 속 한 문장인 서두의 저 문장을 읽을 당시엔 그냥 넘긴 문장이었는데요. 다 읽고 난 지금은 저 문장 속 ‘좋은 엄마’라는 문구만 봐도 눈자위가 당겨옵니다.

저 또한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겪었지만 실로 어마어마하고도 엄청난 일입니다. 여자니까 자연스럽게 태아를 잉태할 수 있고, 여자니까 기본적인 모성애를 탑재할 것이며,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오는 공포와 고통은 여자이기에 짊어져야 할 당연한 과업이라 받아들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몸소 그 일들을 겪어내며 느낀 건, 엄마는 아무나 될 수 없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여자라 해서 모두가 엄마가 될 수 있는건 아니라는 사실이지요. 아무나가 아닌, 엄마가 되었다는 사실이 새삼 미치도록 감격스럽습니다. 더군다나 좋은 엄마이기는 하늘의 별따기. 그럼에도 저 스스로를 좋은 엄마라 인정해 줄 수 있는 건 책 속 새벽이의 엄마처럼 끝까지 아이를 믿어주는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에 대한 믿음은 결국 아이를 살렸고, 한 생명을 세상에 내놓은 여자는, 엄마는 모두 좋은 엄마의 자격의 얻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책이라 생각지 마세요. 이 책을 다 읽고나면 벅차오르는 명확한 감정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성교육과 함께 아이들에게 필수로 읽혔으면 좋을 책이예요. 제 주변 사람들에게는 모두 권할 생각입니다.

지금의 아이들은 그대들의 뱃 속에서 쓰여진 하나의 역사이고 우주입니다. 그대들의 뱃 속에서 끝내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한 그 생명들도 그대들의 삶에서는 하나의 빛으로 하나의 숨으로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그대들의 뜨겁고도 무거운 책임감에 지치지 않을 박수를 보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