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줄 마음챙김 일기 Q&A 365 DIARY
신시아 캐칭스 지음, 정지현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한줄마음챙김일기 - #신시아캐칭스

 

1118380p. #도서지원 #현대지성 #일기 #다이어리

 

삶은 복잡하지 않다.

우리가 복잡할 뿐이다.

삶은 단순하고, 단순한 것이 옳은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

 

무수한 질문들 속에서 살아가지만 정작 나를 위한, 나에 관한 질문들에는 글쎄다. 책모임을 하다보면 많은 질문을 던지고, 또 많은 대답들을 듣게 된다. 간혹 내가 던지는 질문에 한번도 생각해본 적 없는데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물론 내가 살아보지 않은 삶이나, 내가 떠올리지 못하는 일들은 많다. 하지만 그 질문의 대부분은 자신에 관한 것들이었다.

 

언뜻, 네가 좋아하는 건 뭐야? 너는 무얼 할 때 가장 행복해? 지금 너의 자리는 어디야? 같은 에 집중할 수 있는 질문들 속에서 사람들은 헤매고 있다. 먹고 살기 바빠서, 잠 잘 시간도 부족해서, 책 읽는 시간도 사치인 사람들이 잠자코 무언가를 떠올려 보는 일이, 생각처럼 쉽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 이 책 <하루 한 줄 마음챙김 일기>가 나의 하루를 보다 다정한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일기는 1년동안 당신의 정신 건강을 지켜줄 목적으로 고안되었습니다. - 프롤로그

 

회복탄력성, 인간관계, 생활습관, 목적의식 총 4가지 카테고리로 일자별로 카테고리가 달라진다. 간결한 질문들 속에서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눈자위를 천장으로 향하게 한 뒤 잠시, 그 질문 속으로 빠져들게 되면 마음 속에서 자그마한 불씨가 반짝거린다.

거창하게 꼬박꼬박 페이지를 채우지 않아도, 장황하게 늘려 어려운 문장을 만들지 않아도, 구태어 떠오르지 않는 것들을 억지로 끄적이지 않아도 괜찮다.

 

일기 쓰기는 아주 단순하지만 강력한 인생의 도구입니다.

그냥 매일 쓰기만 하면 됩니다.

모든 걸 내려놓고 그저 나 자신으로만 존재하는 시간이지요.

-이 일기 활용법 중

 

단순한 문장들 속에서 그간 여러 가지 이유로 회피해 왔던, 미처 그 마음 한가운데로 가닿지 못했던 가 동그마니 떠오를 것이다.

 

* 작년부터 듣고 있는 나를 변화시키는 독서와 글쓰기수업에서 매 차시 강사님이 여러 질문들을 해주신다. 단순한 책모임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깊이 있는 시간들인데 그 수업을 통해 (어떠한 모습으로든) 나를 떠올려보고, 그런 나에게 (나를 위한) 글을 써보면서 크게 성장했다. 이 책 또한 에게 집중할 수 있는 의미있는 질문으로 글을 쓰고 있는 자신에게 따뜻한 손을 내밀어 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내가 나를 사랑하는 일, 지금부터 해보자.

 

#마음챙김 #다이어리 #1년일기 #글쓰기 #나를위한글쓰기 #정신건강 #책서평 #북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사애 #책벗뜰 #양산독서모임 #양산 #서창 #웅상 #일기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