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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행의 재구성 - 히트하는 영화의 진실 혹은 거짓
김희경 지음 / 지안 / 2005년 3월
평점 :
절판
영화담당기자를 했던 저자가 미국에서 1년간 영화의 비즈니스적 측면에 대해 공부하면서, '도대체 어떤 영화가 히트할까?'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자료를 모아(인터뷰 포함) 쓴 책이다. 헐리우드에선 '(영화가 히트할지 안 할지는,) 뚜껑을 열어보기 전에는 아무도 모른다'는 말이 있다고 하는데, 뭐 이건 너무나 당연한 거 아닌가?
어떤 영화가 히트할까? 답은 초반(개봉 1주일)에 붐을 일으키고, 입소문을 통해 퍼져나가야 하는 영화-라는데, 이건 사실 답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럼 곧바로, '그럼 어떤 영화가 초반에 붐을 일으키고 입소문을 타는데?' 라고 되물을 거고, 거기엔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어렴풋하게나마 힌트가 될 수 있는 건, 1.어떤 영환데? 라는 질문에 한 줄로 대답이 가능한 영화 2.모든 연령대를 만족시키는 영화-라는 정도. 저자는, 요즘은 영화의 성공과 실패가 단지 그 영화에만 달려있는 게 아니고 '극장'에도 많이 좌우되며, 영화가 점점 문화가 아니라 레져, 예술이 아니라 상품이 되어 간다는 데 동의하면서도, 그러나 그것이 다가 아님을, 책 말미에서 '픽사 스튜디오' 의 분석을 통해 보여준다. 이제까지 유일하게 100% 성공을 보여준 픽사 스튜디오의 비결은 엄청난 자본이 아니라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스타의 몸값이 영화의 성공과 별개로 천정부지로 치솟고, 그런 스타들조차도 매니져와 기획사라는 산업체 속에서 움직일 뿐이고, 일단 성공하면 비숫비숫한 영화가 양산되어 서로를 갉아먹게 되고, 우리나라의 경우 허접한 시나리오에도 관객이 너무나 너그러운 것 등 영화의 발전과는 상반되는 것처럼 보이는 일들이 점점 많아지지만, 이야기와 환상, 그리고 집단경험을 파는 영화가 앞으로도 쉬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또 헐리우드가 망하지 않으려면 소금 역할을 하는 마이너(인디펜던트 영화들)의 역할이 필수지만 이젠 그 둘의 경계도 흐려져가고 있다는 점 역시 영화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것 같다.(유튜브가 영화를 대신할 수 없을 것이므로)
이 책은 영화의 흥행에 대한 책이지만, '컨텐츠가 아니라 컨텍스트가 문제다'라는 저자의 주장은, 요즘 같이 읽었던 '과학과 대중이 만날 때'의 메시지와 똑같은 것이다. 그건 아마도 다수의 대중을 상대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메시지가 아닐까? 나도 수업을 정리할 때, '오늘 수업에서 제일 중요한 건 바로 이거야-' 라고 이야기하는데, 그게 2개 이상을 넘어가면 안된다. 또 단원을 정리할 때도 마찬가지로 가장 중요한 1~2개 개념이나 문장으로 정리한다. 중학교 3년 동안 한 과목에만도 수 십개의 과목이 있을 텐데, 한 과목당 1개의 내용만 잊지 않아도 충분하지 않을까? 아니, 그 이상은 아마도 불가능할 것이다. 컨텍스트가 중요하다는 말은, 학생들이 과연 수업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가 하는가를 알고 그것을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는 말도 되는데, 내 경험으로 보더라도 45분 내내 계속되는 지식의 전달은 절대 사절이다. 그럼 아무 것도 들어오지 않는다. 30분은 놀고(긴장을 푸는 시간) 15분 정도만 공부하는 게 좋지 않을까? 그 시간의 핵심적인 내용은 그 시간이면 족하다. 나머지 시간은? 뭔가 참여의 경험을 만들고, 머리를 굴리는 경험을 권장하고, 선생과 학생 간에 커뮤니케이션을 함으로써 수업이란 게 죽어있는 게 아니고 살아있는 거라는 걸 느끼게 하고--. 어디까지나 나의 바램이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