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경성 - 식민지 경성은 얼마나 음악적이었나
조윤영 지음 / 소명출판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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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경성의 음악과 음악에 관련된 자세한 리포트 같은 책이다. 음악회의 횟수나 공연장의 숫자까지 꼼꼼하게 나오고 소설과 기사, 삽화까지 다양한 자료들이실려 있어 이중도시 경성과 식민조선의 삶을 살펴볼 수 있다. 어디서도 만나기 힘든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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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적 경성 - 식민지 경성은 얼마나 음악적이었나
조윤영 지음 / 소명출판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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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산골에서 자란 제가 피아노를 처음 본 것은 중학생 음악 시간이었습니다. 초등학교 때는 풍금으로 음악수업을 받았기 때문이죠. 생경한 피아노 소리에 맞춰 잘 나오지 않던 목소리로 실기시험을 봤던 장면이 아직도 선명하게 남았습니다. 음악은 늘 제게 다른 나라 이야기처럼 멀게 느껴졌고요. 그런 음악이랑 친하게 지내고 싶은 마음에 선택한 책입니다. 오랜 서먹함을 날려줄 책이 될까요?


저자 조윤영은 연세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공부하였고, 박사 논문으로 우수 학위논문상을 받았으며, 주요 연구 분야는 한국 근대음악사입니다. 대학에서 강의하며, 계속해서 우리 음악문화의 비어 있는 틈을 메우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죠. 주요 연구서로는 <서양의 소리, 경성의 공간을 침투하다-호텔과 백화점에서의 서양음악과 그 영향>, <식민지 조선 여성 음악가에 대한 인식적 고착화-결혼제도에 따른 여성과 음악의 한계>, <식민지 조선에서 베토벤 수용-음악 활동에 관한 사회문화적 접근>등이 있습니다.

저자의 박사논문에 큰 틀을 두고 수정 보완 한 책입니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악회가 활발하게 나타나는 1920년을 기점으로 1935년 말까지의 경성의 음악에 대해 싣고 있어요. 음악회의 시작과 장소, 조선인 거주지와 재일본인 거주지인 혼마치와의 차이점이 연도별로, 장소별로 음악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와 수치를 첨부하여 사실성을 높이고 있어요. 근대 도시인 경성의 이중성이 1장에 2장은 서양식 음악회에 대해서, 3장은 이중 도시 경성의 음악회 특징과 음악적 경성의 면모가 4장은 도시와 음악 문화에 대해 실려있습니다. 사진과 삽화 등도 실려 있어 흥미를 더해주고 있죠. 친하게 지내려고 고른 음악 이야기가 나오는 책인데, 박사 논문을 바탕으로 두었다니, 저 이 책 읽기 괜찮을까요?


일본이 추구한 경성의 근대화는 궁극적으로 조선인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일본인은 문명이고 조선인은 야만이라는 이분법적인 논리로 일제는 조선을 차지하고 조선인을 억압했다. (p24)

일본은 식민지 조선의 수도인 경성을 근대화 시키는 것에 자신들의 속내를 숨기고 조선인들을 교모하게 억압합니다. 자신들이 즐기는 음악회나 음악들이 수준이 높다는 이미지를 만들고, 조선의 창가나 관람 문화가 후진국이라고 치부하죠. 식민지의 팍팍한 현실을 음악으로 잊어 보려 했던 순수한 조선인들을 일본은 억압하고 이용했어요. 일본의 바람에 따라 경성은 급격하게 근대화되고 있었지만, 일본인들이 거주하는 곳인 혼마치와 조선인들 거주 구역인 종로는 큰 차이를 보이죠. 일본은 일부러 혼마치를 화려하고 고급스럽게 꾸며 조선인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게 만들어요. 보이는 건물과 문화를 통해서 우리 민족은 지배를 받아야만 마땅하다는 인식을 만들어 우리의 자존감을 낮추고 억압했습니다. 그런 현실 속에서도 우리 조상들은 음악을 즐기고 음악을 배우며 그 시절을 견뎠다는 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바이올린과 라켓, <러브>라는 책을 들고 여학교 앞을 걸어가는 중등학생의 그림은 당신의 유행하는 학생상을 보여준다. (p39)

근대 문물의 영향과 서양 음악의 전파로 인해 조선이들 사이에 바이올린과 테니스 라켓을 들고 다니는 남학생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학생들의 유행하는 모습은 있는 모양이에요. 그때에는 바이올린과 테니스 라켓을 들고 <러브>라는 잡지까지 들고 있으면 최고 인기 있던 남학생이었던 모양입니다. 지금은 허세 부린다고 아무도 쳐다보지 않겠지만요. 혼자 웃다가 요즘 학생들은 어떤 모습인가를 생각해 봐요. 초등학생도, 중고등학생도, 젊은 청년도, 나이 든 중년들도 모두 스마트폰을 봅니다. 걸어가면서도 앉아서도 대화 소리 대신에 스마트폰을 보고 말소리가 없어요. 이렇게 가다간 스마트폰의 노예가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줄이는 것보다 서서히 문제의식을 갖고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죠. 생각 없이, 비판 없이 좋아 보인다고 흡수하다가 보면 삽화에 나오는 학생처럼 웃긴 모양이 될지 모릅니다. 보이는 것에 너무 신경 쓰다 보면 말이죠.


책은 어렵습니다. 시대 상황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많고, 일제 강점기라고 해도 경성을 중심으로 음악에 대한 것만 나오니까요. 또한 책이 박사 논문을 큰 틀로 했다고 하니 수치도 많이 나오죠. 자료도 다양하게 많이 나옵니다. 삽화에 그 시대상을 알 수 있는 소설이 예문으로 나오기도 하고, 기사도 나오고, 사진도 많이 나오고요. 음악회 횟수가 장소별로 정리된 표도 나옵니다. 식민지 경성의 이중성과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공부하기에는 좋은 책입니다. 박사 논문을 쓰려면 이 정도의 자료조사와 글쓰기를 해야 하는구나 느끼면서 몇 번이나 책을 덮기도 했죠. 그럼에도 읽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예상하고 배려한 듯 각장에 따른 속지의 색깔도 다르고, 다양한 자료들로 인해서 그 시대를 경험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음악이랑 친해지는 것은 조금 더 시간을 갖고 천천히 노력해 봐야겠습니다. 그럼에도 그 시대를 건너게 해준 음악의 힘이랄까? 그 시대에도 유학을 하고 음악 교육에 관심을 가졌던 우리 민족의 힘이 느껴졌습니다. 너무 깔끔한 요즘 노래보다는 지지직거리는 LP 판이 생각나는 것 보니 아주 잘못 읽은 것은 아닌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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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집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제2의 건축가’들
김광현 지음 / 뜨인돌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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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의 건축가들인 건축주와 건축에 관한 이야기. 사진과 도면이 실려있고, 잘 알려지지 않은 건축주와 건축가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건축주가 단순한 의뢰인이자 자금을 대는 사람을 넘어 건축에 참여하고 함꼐 건축해야 행복한 공간을 만들고 생활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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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집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제2의 건축가’들
김광현 지음 / 뜨인돌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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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건축을 약간 다른 시점으로 보게 된 것은 유현준의 인문기행을 읽고 나서부터입니다. 제게 집은 그냥 생활하기 편리한 곳, 쉴 수 있는 곳 이상의 의미는 없었죠. 하지만 그 책을 읽고 나서는 건물의 외향들을 찬찬히 보기 시작했고, 사소한 디테일들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그 만남에서 이 책까지 오게 된 건지도 모릅니다. 물론 600쪽이 넘는 분량은 알지도 못한 채로요. 건축의 시작은 건축주로부터 시작된다고 하는 책의 첫 페이지를 넘깁니다.


저자 김광현은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명예교수님입니다. 서울대 건축학과와 동 대학원 석사과정을 거쳐 도쿄대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죠. 2018년까지 42년 서울시립대학교와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건축의 공동성에 기초한 건축위장과 건축 이론을 가르치고 연구했어요. 한국건축가 협회 건축상을 두 차례 수상했고, 대한 건축 학회상(2002), 가톨릭미술상 본상(2005), 서울대학교 훌륭한 공대 교수상(2012), 대한민국 생태환경건축대상(2013), 한국건축문화대상 ‘올해의 건축문화인상’(2018) 등을 수상했습니다. 저서로는 <한국의 주택-땅에 새긴 주택>, <건축 이전의 건축, 공동성>, <건축 강의>, <건축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들>, <건축, 모두의 미래를 짓다>, <성당, 빛의 성작>등이 있습니다.

책은 건축가와 건축물에 비해 소외되어 있는 건축주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모두 36개의 건축물과 건축주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이 실려있습니다.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은 명작은 행복한 신화였는가라는 제목으로 사보아 주택의 가족들이 행복했는지를 묻는 것으로 시작해요. 2장은 근대 주택의 원점을 지은 사람들이라는 제목으로 기쁨, 내부, 거주, 정원, 생활이라는 주제에 맞는 건축물과 건축가, 건축주에 대해 실려 있습니다. 3장은 역사에 남은 ‘제2의 건축가’들이라는 주제로 4개의 명작 건축물과 건축주에 대해 나오고 4장은 루이스 칸의 건축주와 사용자들이라는 제목으로 5개의 건축물과 건축주가 실려 있죠. 5장은 공간은 생산된다는 주제로 건축 공간이 거주자와 함께 생산되는 것을 말하고 6장은 미래를 짓는 지붕이라는 제목으로 건축의 시작이 되는 지붕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마지막 7장은 모든 이들이 지은 건축이라는 제목으로 건축가와 건축주 뿐만 아니라 모든 이들이 지은 건축의 나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어요. 그럼 20세기 가장 위대한 건축가 르코르뷔지에의 사보아 주택으로 떠나 보실까요?


그렇게 된 더 큰 이유는 르코르뷔지에가 그레이의 놀라운 재능에 질투를 느끼며 이 주택을 역사에서 지워버리려 했기 때문이다. 그런 탓에 ‘E.1027’은 오랫동안 르코르뷔지에의 작품으로 오인되었다. 탁월한 여성 건축가에 대한 거장의 질투, 그녀를 무시하는 계산된 행위, 그리고 고루한 남성우월주의 때문에 ‘E.1027’이라는 걸작은 결국 건축사에서 지워지고 말았다.(P103)

20세기 건축의 문을 연 르코르뷔지에의 인간적인 면모가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사보아 주택의 건축주와는 오래도록 마찰을 빚어 소송까지 진행했고, 하자 보수도 잘 들어주지 않아요. 갈등 사항에서 르 코르뷔지에의 태도는 무례하기 짝이 없어요. 그런 르 코르뷔지에가 탁월한 여성 건축가를 질투해서 상식에 벗어난 무례를 저지르고(집주인의 동의도 없이 거실의 흰 벽에 동성애를 연상시키는 그림을 그리고 선물이라고 함), 자신이 설계하지 않은 건물이 자신의 설계로 오해받도록 유도하면서 밝힐 생각도 하지 않습니다. 이런 인간성을 가진 르 코르뷔지에이니 그가 지은 건축물에서 사는 사람들은 행복하지 않았을 겁니다. 자신의 건축가로서의 명성과 건물에만 신경을 썼으니 건축주가 편안하거나 행복하지는 않았을 것 같아요. 과거부터 지금까지 남성은 항상 우월한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사회, 경제적 모든 면에서요. 그런 힘을 갖고 있는 남성이 여성을 함께하는 동등한 사람으로 존중한다면 많은 것이 달라질 겁니다. 실력으로 말하는 건축분야에서도, 칭송받는 거장이라는 사람도 쉽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지금이라도 아일린 그레이의 이름을 알게 된 것이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바라간은 평온한 감정과 안식을 주는 집, 마음이 머무는 집이 되려면 반드시 정원이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정원이야말로 공격적인 현대 생활에 대항하는 가장 효과적인 정박지(碇泊地)이기 때문이다. (p192)

정원을 건축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루이스 칸의 마지막 작품이 된 길라르디 주택에는 자카란다 나무가 담장 안에서 집을 지키고 있습니다. 루이스 칸은 저택 설계를 의뢰받았을 때 처음에는 거절했다고 해요. 하지만 건축주인 길라르디가 멋진 자카란다 나무가 있다고 설득을 하고, 직접 나무를 본 루이스 칸이 승낙을 했다고 합니다. 아무리 작은 공간이라 할지라도 작은 중정을 만들어 정원을 만들었고, 자연환경과 어울리는 건물에 진심이었죠. 마음이 머무는 집이란 어떤 집일까 생각해 봅니다. 거의 대부분이 아파트인 요즘엔 정원을 찾아보기 어려워요. 법으로 의무적으로 조경을 하도록 하지만 공공의 정원과 법으로 정해진 정원은 나만의 정원이 아니죠. 땅이 자산이 되는 우리나라에서 정원은 너무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닐지. 그래서 우리가 더욱 불행하다고 느끼는 것은 아닌지 묻습니다. 정원이 제 가치를 갖게 되기를 바라봅니다.


학교에서 얻은 물을 집에 가져갈 때는 예전처럼 무거운 물통을 들지 않고, 50리터의 물을 쉽게 옮길 수 있도록 고안된 도넛 모양의 ‘큐(Q) 드럼’을 신나게 굴리면서 갔을 것이다. (p488)

건축의 시작은 지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지붕만 있는 빗물 코트는 학교 학생들을 더 열심히 공부하게 하고, 출석률을 높여주고, 컴퓨터도 배울 수 있게 해줍니다. 케냐 중앙의 고원 지대 니에리에 있는 음웨이가라는 시골 마을이죠. 빗물 코트를 통해 빗물을 모아 식수를 해결하고, 태양광을 이용해 전기까지 생산합니다. 코트 아래는 농구 코드로 조성되어 아이들의 체력 단련에도 쓰인다고 해요. 주민 모두가 빗속에서 환호를 지르는 사진을 저자는 가장 아름다운 사진이라고 합니다. 건축이 인간을 생각하고 쓰는 사람들과 자연환경을 최우선에 두면 이런 기적 같은 일이 발생한다고 하면서요. 건축은 무엇인가? 건축은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가장 적합한 지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6개의 건축물들과 건축가, 건축주의 이야기가 실린 책은 분량이 어마어마합니다. 주석을 빼고 630여 페이지에 달하고 컬러풀한 사진과 도면까지 실려 있어 건축을 공부하는 사람들에 참고서 같은 책이 될 것 같아요. 물론 일반인들도 건축가와 건축주 사이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읽는 재미와 세기의 명작이라 불리는 건축물을 감상하는 재미를 선사하죠. 생활하는 집으로서의 임스 주택의 아름다움, 낙수장의 주인은 사는 내내 보수하고 수리하면서 행복하게 낙수장을 만들어 가죠. 그래서 건축물은 건축가만의 작품이 아니라고 알려줍니다. 건축주는 건축가에게 건축을 의뢰하는 사람 이상으로 건축에 참여하고 함께 만들어가야 해요. 건축가에 대한 신뢰와 건축물을 완성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 건축가의 열정과 재능이 합쳐져 명작이 탄생합니다. 하지만 굳이 명작이 아니라도 생산하는 공간으로서 자신의 공간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공간을 만들고 살아가는 것은 다름 아닌 나이니까요. 거실의 텅 빈 벽면을 바라보며 생각해요.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봐야겠다고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내 공간을 향한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서요. 이렇게 시작된 나만의 집을 위하여! 함께 해 보실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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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버멘쉬 - 누구의 시선도 아닌, 내 의지대로 살겠다는 선언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어나니머스 옮김 / RISE(떠오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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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 가운데 스스로를 재창조하는 위버멘쉬를 향한 니체의 따끔한 조언! 감사를 표현하는 강자가 되어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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