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현재의 철학 - 21세기의 삶을 위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지혜 EBS CLASS ⓔ
조대호 지음 / EBS BOOKS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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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이지만 무익해 보이는 철학이 일상이 되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 모든 조건이 비슷하다면 철학이 그 사람을 돋보이게 할 것이라고 믿어요. 모르기 때문에 쉽게 말할 수 있는지도 모릅니다. 모른다면 조금씩 알아가면 될 일이죠. 소크라테스부터 플라톤을 거쳐 아리스토텔레스까지 미로 같은 철학 속으로 떠나 봐요.


지은이 조대호는 연세대학교 철학과 교수입니다.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교에서 서양 고전학과 철학을 전공하고 박사 학위를 받았어요. 마인츠 대학교 연구 교수, 연세대학교 인문학 연구원장, 한국 서양 고전 철학 학회장, 한국 서양 고전한 회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저자는 각종 매체를 통해 철학, 문학, 역사의 고전 속에 담긴 더 나은 삶을 위한 통찰들을 찾아 소개하고 있지요. 저서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위대한 유산>-공저, <일리아스, 호메로스의 상상 세계>등이 있으며 역사서로 <파이드로스>,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선집>-공역 등이 있습니다.

책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 이어지는 서양 고전 철학의 중심을 소크라테스부터 시작해서 설명하고 있어요. 스승과 제자의 삶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각각의 시간차로 인해 전혀 다른 시대를 살았던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 사상을 간략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주요 활동 무대였던 아고라에서부터 시작해요. 맨발의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아고라 광장에서 질문을 통해 사람들의 무지를 일깨우며 타인의 생각을 이끌어 내는 산파술을 통해 알려지는 과정이 나옵니다. 이후 질문을 받은 권력자들과의 대립으로 재판을 받게 되고, 선택에 가까운 죽음에 이르는 과정이 나와요. 2부는 그의 제자 플라톤의 이야기입니다. 소크라테스가 활동하던 시간에 전성기를 누렸던 아테나이는 플라톤이 활동하는 시대에 점점 타락하고 쇠락해 가요. 그런 시대 상황 속에서 지배계층이었던 플라톤은 병든 세상을 구원할 정의와 철학을 찾게 됩니다. 수학의 세계에서 구원을 찾고 이데아를 설명하며 동굴 비유를 통해 형이상학의 오르막과 내리막을 설명하죠. 인간의 본성을 영혼과 육체가 다르다는 것과 세 가지 마음을 통해 체계화합니다. 플라톤이 말하는 정의는 법적인 정의보다 도덕적 정의가 더 상위에 있다고 해요. 그래서 민주정의 많은 문제점을 극복하고 해결할 대안으로 철인 통치론을 펼칩니다. 마지막은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로 이어져요. 아리스토텔레스는 태생부터 플라톤과 다릅니다. 플라톤이 지배 계급층에 속했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피지배계층에 가깝고, 아테나이 사람도 아니죠. 또 그의 아버지는 마케도니아 왕국이 시의였습니다. 자연스럽게 아버지를 통해 아리스토텔레스는 관찰자의 눈을 갖게 됩니다. 그것이 그의 철학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다른 점이죠. 관찰자의 눈으로 살아있는 것들을 통해 세상을 보고 다시 인간을 보면서 인간의 실존과 이성에 대해 고민합니다. 그의 스승 플라톤이 지배계급으로서 정치력을 철학자의 눈으로 설명했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관찰자의 눈으로 실천적 지혜와 좋은 민주정과 나쁜 민주정에 대해 말하죠. 그는 개인이 행복한 삶이 국가의 행복한 삶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했고, 참된 행복으로 이끄는 실천적 지혜에 골몰했습니다. 이제 그들의 철학이 왜 현재에도 영원한 것인지 찬찬히 살펴볼까요?


철학은 정치도, 예술도, 기술도 하지 않는 것을 합니다. 바로 ‘질문하는 일’입니다.(P28)

소크라테스는 아고라의 맨발의 철학자였습니다. 맨발로 다니면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질문을 퍼부었죠. 가볍게 날씨 얘기부터 시작해서 그 사람의 일, 가치까지 나가면서 질문했어요. 캐묻지 않는 사람은 살 가치가 없다고 하면서요. 사람들은 그의 질문에 처음에는 가볍게 대답을 하다가 나중에는 당황하게 되고, 짜증을 내면서 소크라테스에게 답을 달라고 합니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답을 주지 않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죠. 질문하지 않는 일상이 언제부터였는지 기억나지 않습니다. 그만큼 오래되기도 했고, 바쁘다고 생각을 뒤로 미뤄두기도 했어요. 책을 한 권씩 읽으면서 질문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죠. 질문하지 않던 삶에서 질문하는 삶으로 가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불편하기도 하고요. 모르는 것이 있으면 검색창을 열고 검색하기만 하면 됩니다. 굳이 질문하지 않아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답이 없는 것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령 가치 같은 것들 말이죠. 사랑이라든가, 정직, 용기라는 것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남들이 생각하는 보편적인 것 말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야 합니다. 철학을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이것부터 시작하면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일단 질문하는 것부터! 지금 이 책을 왜 읽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봅니다.


지혜를 갖는다는 것은 플라톤에게는 이데아에 대해서 아는 것을 뜻하고, 통치자가 이데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배의 키잡이가 별과 항로에 대한 앎을 갖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 뜻에서 이데아를 아는 사람은 바로 철학자이고 이러한 철학자가 곧 통치자여야 한다는 것이 플라톤 철인 통치론의 핵심입니다. (p125)

참 멋진 말입니다. 실제로 플라톤의 이론대로 실현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데아를 아는 철학자가 통치자가 되어 나라를 다스리고, 각각의 국민들은 자신의 욕망과 능력에 맞게 일하고 그 대가를 받는 나라! 환상적입니다. 그러나 철인 통치론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인 철학자에게는 사적인 욕구를 배제시키기 위해 가족도 만들지 말라고 해요. 그 시대의 제사장들에 가까운 엄격한 통제를 요구합니다. 가족이 없다고 해서 사적인 욕망이 사라질까요? 명예욕이나 승부욕은 가족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욕망이죠. 가족이 없이 처음에는 순수하게 이데아를 알고 공적인 질서를 유지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타락할 가능성은 없을까요? 사상으로서는 아주 매력적이고 환상적이지만 현실적이지는 않습니다. 그 시대에 철학자의 위치를 높이 평가했더라도 철학자도 인간이니까요. 인간은 어떠한 경우라도 완벽하지 않죠. 완벽하지 않은 인간에게 기대어 보다 나은 삶을 기대하는 것이 어리석은 것일까요? 대통령 직선제도 이제는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뛰어난 한 사람의 철인 통지 론도 좋은 정치가 될 수 없는데, 별과 항로에 대해 모르는 키잡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좋은 습관을 통해 형성된 습성에 따라 자기에게 주어진 능력을 실현하는 삶이 행복하고 즐거운 삶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p182)

관찰자로서의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국가라는 거대 조직보다는 개인의 행복에 더 초점을 맞춘 것처럼 보입니다. 동물들을 자세히 관찰하던 그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인간으로 옮겨지고 다른 동물에게는 없는 로고스를 가진 인간의 차이점을 발견해요. 도구를 사용하는 침팬지는 있을 수 있지만 그 도구를 통해 다른 도구를 만들고, 만들어진 도구를 가지고 다른 도구를 만드는 능력은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죠. 추리하는 능력을 통해 한계를 넘어서고, 창의력을 발휘하지만 그 때문에 동시에 인간은 위험합니다. 동물들이 절대 할 수 없는 위험하고 악한 일들도 할 수 있는 인간이죠.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잘 사는 것에 대해 말해요. 즐거움, 욕망, 관습, 덕을 말하면서 행복한 삶이 되려면 좋은 습관을 통해 형성된 습성에 따라 자기에게 주어진 능력을 실현하는 삶이라고 하죠.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리스토텔레스를 조금 더 깊이 읽어보면 알게 될까요?


책은 쉽습니다. 그리고 한눈에 보이듯이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심 사상을 보여줘요. 질문하는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를 지나 이상적이고 강력한 나라를 꿈꿨던 플라톤을 지나 관찰자의 시선으로 행복과 탁월함, 실천적 지혜를 말하는 아리스토텔레스까지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첫 시작이었던 소크라테스의 질문하는 철학이 약간은 현실과 동떨어진 느낌이라면 마지막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지금 현재에도 영원한 느낌이죠. 행복과 실천적 지혜, 탁월함이 윤리학의 핵심이니까요. 실천적 지혜를 잘 발휘하기 위해서는 숙고를 잘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숙고는 느린 생각을 말하죠. 너무 빠르게 돌아가고 생각마저 없는 사람처럼 사는 요즘 우리에게 아리스토텔레스는 느린 생각을 하라고 말합니다. 자신의 머리로 느리게 고민하고 생각한 것으로 선택하고 움직이라고요. 또 플라톤의 철인 통치론을 통해 현대 대통령 제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정치제도나 사회 제도에 관해서는 높으신 분들이 혹은 전공하신 똑똑한 분들이 고민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만의 생각과 뜻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무리에 휩쓸리듯 실천적 지혜 없이 움직이지 않을 테니까요. 고대의 철학이 현재에도 영원한 이유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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