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한 책 쓰기 - 인생이 바뀌는
양병무 지음 / 행복에너지 / 2022년 9월
평점 :

글쓰기의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을 어떻게 시작하느냐 일 것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글쓰기의 첫 시작부터 더 나아가 책 쓰기 까지의 모든 과정을 세세하게 안내한다.
글은 생명을 살리는 놀라운 힘을 지니고 있다.
(p.32)
저자는 글을 써야하는 이유부터 설명한다.
역사 속 많은 인물이 절박한 환경 속에서 글을 써 희망을 가지게 되었음을 강조한다.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이들 또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상처를 치료하였으며,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는 글쓰기의 치유 효과가 결과적으로 긍정의 힘이 이끌어 낸다고 말하고 있다.

글쓰기는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다.
좋은 글이 되려면 창의적인 생각과 참신한 표현이 필요하다. ......참신한 표현은 많은 연습과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p.50)
저자는 글을 쓰기 위한 연습으로 5가지 과정을 설명한다.
우선 누구를 위해 글을 쓰는지에 대해 생각한다.
그 다음 무슨 내용을 쓸 것인지 고민하고 후에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생각한다. 세 과정을 거친 후 글을 쓰며 수정 과정을 반복한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글 쓰는 요령을 터득한다.
그 외 메모하기, 다독, 다작, 다상량을 통해 글쓰기의 기반을 다지는 것을 강조한다.
이렇게 기초를 다잡은 후 글쓰기에 필요한 공부법을 제시한다.
첫 번째 신문 칼럼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신문 칼럼의 제목과 첫 문장을 통해 글쓰기의 시작을 배우고 인용문의 형태를 분석하여 다양한 형태로 인용하는 기술을 터득한다. 그 외에 접속사, 문장 구조, 수사법 등을 분석하여 글쓰기의 틀을 정립한다.
또한 강연 및 강의 요약은 쉽고 부드럽고 격조 높은 글을 쓸 수 있으며 수필이나 시를 활용하여 감성이 풍부해지는 동시에 서정성과 감동을 선사하는 글을 쓸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글쓰기에서 더 나아가 책 쓰기에 도전하라 말한다.
책 쓰기를 통해 자신감과 더불어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지금 나는 왜 이 책을 쓰는가? 독자들에게 글쓰기와 책 쓰기의 도전 과정을 알려 주어 글 쓰는 기쁨과 책 쓰는 행복을 맛보게 하기 위함이다.
(p.33)
《인생이 바뀌는 행복한 책 쓰기》는 글 쓰기 뿐만 아니라 전문 분야라고 생각되는 책 쓰기에 대해 새로운 도전과 시작을 이끌어 내는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