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리더십 인사이트 -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서 배우는 최신 리더십 에센스
HBR리더십연구회 지음 / 천그루숲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쉽에 대한 정수와 엑기스가 담겨진 이 책은 이시대의 리더쉽에 대해 다시한번 더 생각해 보고 느낄 수있게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시대의 리더는 예전보다 더 어려운 여건과 환경속에서 밝휘되어야 하는데 이유는 더 많은 책임과 권위를 놓고 위압과 강요도 배제된 순수하고 진심으로 이끌어 내야 하는 어려운 환경으로 변화되는 과정속에서 리더쉽이 밝휘되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위기와 척박한 환경속에서 모든 상황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이 속에서 진정한 리더쉽을 발휘하고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과 경험에서 느껴지는 교훈을 통해 만들어 져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처음 리더가 되었을 때 정말 잘하고 싶은 마음과 다짐으로 시작을 하지만 점점 어려운 현실속에서 많은 좌절과 절망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그러한 과정속에서 진정한 리더쉽을 밝휘하기 위한 방법을 절실히 찾게 되는데 바로 이책을 통해 그러한 실마리를 찾아가는 과정이 정말 설레는 마음과 함께 많은 도움과 교훈을 주었습니다.   

항상 마음속으로는  조직을 위해 모든 것을 다할 자세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많은 어려운 환경과 팀원과의 갈등속에서 쉽지 않은 리더쉽에 대한 고민을 늘 하게 되었고 그러한 해결의 실마리를 여기서 찾아내는 과정이 정말 좋았던 거 같습니다. 
대부분의 리더는 구성원을 발전시키고 상황을 변화시켜 성과를 올리고 싶어 하지만 이 책에서에서 제시하는 교훈과 방법을 살펴보면 변화의 시작은 늘 항상 리더인 자신의 마음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항상 고분분투하고 늘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박수받을 만하지만, 항상 부족함을 느끼며 살아왔던 거 같습니다. 

리더는 늘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하고 팀원을 이끌어 가고 자신도 변화에 맞춰 성장해 가야 하며 이러한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는 늘 배우고 노력해야 함이 항상 힘든 여정과 과정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힘들게 느껴지는 마음의 어려움이었던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변하는 모습을 잘 보여주는 것만큼 구성원에게 크고 강력한 메시지는 없는 거 같습니다. 


리더가 변하면 자연스럽게 팀원과 구성원도  따라 변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하루아침에 이미 굳어진 생각과 습관이 하루아침에 바뀌기는 어렵겠지만, 매일 항상 성정하고 발전하겠다는 결심을 통해 발전을 하다 보면  어느새 허물을 벗고 찬란하게 날개를 펼친 리더가 된 나 자신과 놀랍도록 성장한 구성원들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책은 크게 사람관리, 조직관리, 성과관리, 마음가짐 등으로 챕터가 나눠져 있고 이러한 각 부분에 대한 엑기스와 꼭 필요한 조언과 경험을 안내해 주어 이 책을 통해 더욱 훌룡하고 위대한 리더로 성장해 가는 모습이 많은 자신감과 노하루를 장착하게 해주어 너무 힘이 되고 놀라운 성장을 할수 있어 기쁨을 가질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항상 리더로서 부족하고 자신감을 잃어가는 모습에서 이제는 이 책을 통해 당당하고 더욱 성장하는 리더의 모습으로 바뀌었다는 자신감에서 많은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권해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