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성경공부 어떻게 인도할 것인가
팻 시코라 지음, 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 옮김 / 소그룹하우스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팻 시코라의 ‘소그룹 성경공부 어떻게 인도할 것인가’는 현실성을 갖춘 책이다. 몇몇 소그룹에 관련된 책들이 일정한 틀 안에서 형식적인 내용들을 다루었다면 이 책은 그 형식을 현실에서 적용했을 때의 문제점과 상황까지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소그룹 리더에 관해서 ‘가르치려고 하지 말고 도와주라, 규모를 작게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라’ 등의 일반적 내용은 물론 제7장 ‘왜 내게 충고하지 않았나요?’에서는 ‘고질적인 수다쟁이, 조용한 그룹, 침묵하는 한 사람, 소리 내어서 기도하기 원치 않는 사람, 옆길로 잘 새는 사람, “초 영적인” 사람, 독선적인 사람.... 마지막으로, 멤버들 사이의 갈등 다루기’까지 소그룹에서 일어나고 있는 예들이 나와서 판단과 적용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제5장의 ‘시작에 앞서’ 부분에서는 모임장소나 새로운 멤버를 받아들이는 문제 등으로 상당히 구체성을 띄고 있다. 그리고 책을 넘기다보면 내용의 양쪽에 알맞은 성경구절들이 있어서 성경적인 근거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제1장이나 2장에서의 내용들은 조금 겹치는 부분이 있다. 그래서 그 두 장을 하나로 묶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현실성을 많이 반영한 책이므로 추천하고 싶다. 전체적으로 답답하거나 지루하게 쓰여 있지 않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리더들을 위한 참고 자료와 소그룹 성경공부 서약서 양식이나 평가서 등의 자료가 있어서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