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루라기에 너무 큰돈을 쓰지 마라 - 후회 없는 인생을 위한 프랭클린의 생활 철학
벤자민 프랭클린 지음, 이혜진 옮김 / 여린풀 / 2025년 6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은 인생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를 엿볼수 있는 책이다. 책의 내용 중 그가 남긴 13개의 덕목과 수칙은 그런 의미에서 평상시 가져야할 마음가짐이라 할 수 있다.
당연시 되어야 할 것들이지만 다시한번 마음에 새기게 되는 덕목들이다. 이러한 생각을 하게된 이유는 호루라기를 사기위해서 바보같이 돈을 써야 했던 어린시절을 후회하면서 이다. 이로인하여 진정 필요한 가치를 판단하고 지혜롭게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설파하고 있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미국 건국의 아버지라 불리운다. 가난한 양초 장사꾼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총 17남매중 15번째라고 한다. 인쇄업을 하는 형을 도와 나중에는 인쇄소를 직접 하게되며 상업에 눈을 뜨이게 되었고 나중에는 신문사를 운영할만큼 내적으로도 많이 발전했다.
앞서말했던 13개의 덕목과 수칙은 프랭클린의 마음가짐이자 반드시 실천을 해야한다는 목표였다. 본인이 가장 잘 못하는 덕목에 대해서는 억지로라도 실천하기 위해서 매일 매일을 체크해가며 마음을 다스렸다.
잠시 소개해보면
1. 절제 - 몸이나 머리가 둔해지도록 먹지 말고, 취하도록 마시지 마라.
2. 침묵 - 타인 혹은 자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이 아니면 말하지 말라. 쓸데없는 대화를 피하라.
3. 질서 -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정돈하라. 모든 일은 정해진 시간을 지켜라.
4. 결단 - 해야 할 일을 해내겠다고 결심하라. 결심한 것은 반드시 해내라.
5. 절약 - 타인이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 외에는 소비하지 말라. 즉 조금도 낭비하지 마라.
6. 근면 - 시간을 헛되이 쓰지 말고, 항상 유익한 일을 하며, 불필요한 행동은 하지 마라.
7. 진실 - 상처를 주는 속임수를 사용하지 말라. 악의 없이 공정하게 생각하라. 그리고 말할 때도 이같이 하라.
8. 정의 -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말고, 응당 주어야 할 이익을 빠트리지 마라.
9. 중용 - 극단을 피하라, 즉 상처를 입었을 때 그에 대해 과도하게 반응하지 마라.
10. 청결 - 몸과 옷, 집안을 청결하게 하라.
11. 평정 - 사소한 일, 일상적이거나 불가피한 사고에 동요하지 마라.
12. 순결 - 성관계는 건강이나 자녀 출산을 위한 경우가 아니면 가급적 삼가라. 감각이 둔해지거나 몸이 약해지거나, 자신 또는 타인의 평안이나 평판을 해치는 방식으로는 결코 하지 마라.
13. 겸손 -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아라.
이와같은 덕목을 매일 습관화 하는것을 중요시 여겼던 벤자민 프랭클린의 실천력이 있었기에 100달라 지폐의 주인공이 되지 않았을까란 생각을 해본다. 이따금 읽고싶은 책이 있으면 구매를 해놓고 책꽃이에만 꽃혀있는것을 보게되었는때 정말이지 충동구매가 아니었고 반드시 꼭 읽어야 겠다고 다시한번 다짐하게 된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