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뮈의 인생 수업
알베르 카뮈 지음, 정영훈 엮음, 이선미 옮김 / 메이트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카뮈의 철학적 관점은 지극히 현실적인거 같다. 카뮈는 소설가이자 철학자라고 하는데 우리에게는 철학자로서 더 유명한거 같다. 소설 이방인이 가장 유명하긴 하지만.. 왜그러까란 질문에 답한다면 그의 저서 대부분이 철학적 사유가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마침 메이트북스에서 나온 인생수업 시리즈 중 카뮈의 여러 저서에서 액기스만 골라 이렇게 소개하고 있으니 더할나위 없이 그의 인생을 엿볼수 있다.
부조리란 사전적 의미로는 이치에 맞지 않거나 도리에 어긋남을 설명한다. 카뮈가 말하는 부조리란 인생에서 그 의의를 발견할 가망이 없음을 이르는 말이다. 인간과 세계, 인생의 의의와 현대 생활과의 불합리한 관계를 나타내는 실존주의적인 용어이다.
책 서두에는 카뮈 철학의 11가지 핵심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데 한번쯤 꼭 되내이게 되는거 같다,
- 부조리, 실존, 반항, 명료, 순수, 충실, 양의삶, 대지, 연대, 한계, 호소없이 -
양의 삶이란 '더 잘사는 것'이 아닌 '더 많이 경험하는 것' 이라는 말이 참 내게는 아마득히 다가온거 같다. 우리는 모두 잘 살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데 모든것이 잘사는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이보다 중요한것은 더 많이 경험을 하는것으로 해서 주어진 부조리를 이겨내어 자유를 누려야 한다.
삶의 의미란 없다고 한다. 다만 사는 것 자체가 의미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가 더욱 중요할텐데 삶을 판단하거나 설명할 필요 없이 삶 자체를 경험하는것으로써 살아가야 한다.
따라서 삶의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일찍 깨닫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