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는 없어 꿈꾸는돌 45
김지현 지음 / 돌베개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거제를 배경으로, 이제 막 고등학생에 된 소녀 유자의 마음이 자라는 이야기.

『우리의 정원』, 『브로콜리를 좋아해?』 등을 쓰고 사계절문학상을 수상한 김지현의 신작 소설이다.

🍊
이름은 유지안이지만, 유자빵을 파는 빵집 딸로 별명이 유자인 주인공이 나오는 청소년 소설.

중학교때는 한 학년에 30명이 정원인 작은 학교에서 전교 1등을 했지만, 고등학교에서는 전교 19등을 하고 만 지안. 거제라는 작은 도시도 답답하고 자신에게 속내를 모두 보여주지 않은 절친 수영도 답답하다. 사람들이 이름 대신 유자라고 부르는 것도, 먼 학교를 다니면서 성적이 떨어지는 것도, 여간 신경쓰이는 게 많다. 게다가 지안은 공황장애까지 않고 있는데...



🍊
어느 날, 지안의 옆 집에 갑자기 나타난 혜현과 친해지고, 전학생이라고 불리는 김해민과도 어느덧 친해진 것 같다. 그러면서 지안은 조금씩 자신의 마음을 열고, 조금씩 성장하게 된다.

🍊
아무도 나를 모르는 곳에 가서 다시 시작하고 싶다는 마음, 누구나 한번쯤 가져보는 마음이 아닐까?
그 마음에서 시작하는 이야기.

🍊
아니 근데 제목이 왜 '유자는 없어'지?
별명 대신 본질인 이름으로 불리고 싶었던 걸까...

🍊
남들은 다 크고 넓은 데로 가려고 하니까 그게 정답 같고. 그래도 아빠는 엄마랑 여기 와서 새로운 일 시작하면서 얻은 게 훨씬 많다. 삶이 내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가 있는데, 그때 가장 중요한 게 내 인생의 방향키를 놓치지 않는 거다. 그러면 뭐라도 배우고 얻을 수 있지. 내가 어디에 있는지는 상관없이.

#유자는없어 #김지현 #돌베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