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벽하지 않아도 참 괜찮은 어른
이서원 지음 / 마이디어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도서제공📚🐛
진짜 어른이란 누구인가?
이 하나의 질문에 답하기 위한 책📚
엄청나게 많은 플래그잇이 말해주듯 많은 깨달음을 주는 책이었다.
어른답게 살라고 훈계 하는 책이 아니라, 어른으로 살아가며 흔들린 마음을 조용히 어루만지는 책이다. 30년간 3만 명을 상담해온 저자는 경쟁과 지침 속에서 자신이 ‘가짜 어른’처럼 살고 있었음을 깨달았던 경험을 솔직하게 꺼내며, 우리 안에 아이와 어른이 함께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데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완벽함을 요구하지 않고, 다만 조금 더 지혜로운 어른 쪽으로 한 걸음 옮겨가자고 손을 내민다.
저자는 어른이 되면 모든 것이 단단해질 거라 믿었던 기대를 조용히 내려놓고 자신이 살면서 만난 많은 어른들의 모습 속에서 진짜 어른의 모습을 찾아본다.
때로는 흔들리고, 망설이고, 때로는 후회하면서 한걸음씩 차분히 어른의 삶을 살아가보려고 한다.
나의 말의 무게와 나의 시선이 닿는 곳을 생각하면서 이 책을 읽게 되었고, 나도 조금은 지혜로운 어른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6.
어느 시대나 어른이란 배우려는 사람이며, 배움을 내 일상에 적용하려는 사람이었다.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어린아이라도 가족과 친구들 사이에서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곰곰 생각해서 가장 좋은 방법을 찾으려고 애쓰면 이미 어른이다. 반대로 무슨 일이 있어도 자기 생각이 옳다고 우기고 자기 방법만 주장하는 사람은 나이가 많아도 철부지 아이에 불과하다.
아이와 어른이 혼재한 우리는 선택에 따라 어리석은 아이가 되기도 하고, 현명한 어른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유동적인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지혜로운 어른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일 밖에 없다. 더 배우려고 하고, 더 노력하는 사람이 진짜 어른이다.
#완벽하지않아도참괜찮은어른 #이서원 #마디북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감사한 마음으로 읽고, 진심을 담아 서평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