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과학책 - 엉뚱한 호기심에서 시작되는 유쾌한 과학 교양
김진우(은잡지) 지음, 최재천 감수 / 빅피시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인간이 자연에 개입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인간이 자연에 개입하지 않았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는 책.

❔️태아도 엄마 뱃속에서 똥을 쌀까?
❔️왜 어떤 주사는 팔에 맞고, 어떤 주사는 엉덩이에 맞을까?
❔️딸꾹질을 멈추는 가장 획기적인 방법은?

흠..
위의 질문에 빨리 대답할 수 있는 사람???

평소에 궁금할 수 있었던 과학적 호기심들을 풀어주는 책인 것이다~~!!!

과학 크리에이터인 '은잡지(김진우)'가 유튜브 채널 ‘은근한 잡다한 지식’에서 쌓은 호기심을 책으로 옮겼는데, 위와 같은 일상적인 질문들을 통해 과학에 숨겨져 있는 비밀들을 풀어낸다.

1️⃣ 우리가 몰랐던 신비로운 인체의 메커니즘
2️⃣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동물들의 생존 기술
3️⃣ 살아남기 위해 몸을 바꾼 진화와 적응의 마술사들
4️⃣ 생태계가 만들어낸 믿을 수 없는 환경 이야기
5️⃣ 세상에서 가장 신기한 작지만 강한 곤충의 비밀
6️⃣ 동물의 일상에서 발견한 놀라운 과학 상식

이렇게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이 던지는 질문들은 “왜?”에서 시작되어 “어떻게?”로 이어지고, 결국 “그 의미는 무엇인가?”에 까지 이르른다.

예를 들어 거북의 등껍질이 인류의 멸종을 막아준 구조였다는 이야기, 벌집의 허니콤 구조가 KTX에 적용되었다는 사실 등은 과학이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해준다.

책이 쉽고 꽤 재미있어서 후루룩 금방 읽을 수 있고, 중학생 아이들도 재미있게 과학 지식을 많이 얻어갈 수 있을 것 같아서 완전 좋은 책 같다~!!!

아 참, 아까 문제에 대한 답은...

❔️태아도 엄마 뱃속에서 똥을 쌀까?
❕️엄마에게서 소화가 다 된 후의 영양분을 받게 되는 태아는 사실 똥을 싸지 않는데, 양수에 떠다니는 자신의 피부 세포나 털 등을 먹게 될 수 있고, 이것이 태아의 장에 머물다가 우리의 첫번째 똥인 태변이 된다고 한다.

❔️왜 어떤 주사는 팔에 맞고, 어떤 주사는 엉덩이에 맞을까?
❕️주사는 피내주사, 피하주사, 근육주사가 있다!! 우리가 엉덩이에 맞는 주사는 근육주사~!! 여러 근육 중에서 엉덩이 근육이 누구나 잘 발달되어 있고 혈관이 많기 때문에 근육주사는 주로 엉덩이에 맞는다. (그렇지만 백신은 근육주사이지만 팔에 맞는다. 백신은 여러사람이 맞아야 해서 빠르게 진행되어야 하는데, 엉덩이에 맞으면 바지를 내리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이라고 한다.)

❔️딸꾹질을 멈추는 가장 획기적인 방법은?
❕️딸꾹질은 미주신경이 자극되어서 나오는 것인데, 역설적이게도 딸꾹질을 멈추려면 미주신경에 '의도적인 자극'을 한번 더 줘야 한다고 한다~!!!! (허리를 숙이고 물을 마시면 입천장에 있는 미주신경이 자극 받는다)


🔍일상 속 과학 지식이 +1 될 훌륭한 과학책이 나타났다.
완전 흥미진진함🩷🤣







#이상한과학책 #김진우 #빅피시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감사한 마음으로 읽고, 진심을 담아 서평을 남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