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으로 답을 찾는 인공지능 윤리 수업 -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낸 에피소드 X 탐구 질문, 2025년 하반기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추천도서
박형빈 지음 / 한언출판사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이 일상이 된 시대,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 할까??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박형빈이 쓴 책으로, AI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윤리적 사고를 키워줄 수 있는 책이다.

아이들에게 직접 다양한 인공지능 관련 윤리적 상황에 대해 고민해보게 하고 질문에 대답하고 토론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사들이 읽고 학교 수업시간에 활용하면 참 좋을 것 같은 책이다. 책 내용이 매우 좋으면서도 그렇게 어렵지 않게 써 있어서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생들이 읽기에도 좋을 것 같다.

책은 자율주행차의 딜레마, 딥페이크 문제, 인공지능과 일자리, 책임과 투명성, 창의성과 저작권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데 나도 읽으면서 "와... 이건 어떡하지??? 저건 또 어떻게 해야 돼???" 하면서 읽었다.

그저 이론만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실제적인 사례와 함께 질문을 던져 우리가 스스로 고민하고 답을 찾게 만드는 책이다.

각각의 에피소드 뒤에 나오는 탐구 질문들은 정말 생각할 거리가 다양하기에 비판적 사고력과 윤리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을 것 같다.

청소년, 교사, 학부모, 그리고 인공지능 시대를 제대로 이해하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질문으로답을찾는인공지능윤리수업 #박형빈 #한언 #한언출판사 #인공지능 #인공지능윤리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진심으로 서평을 남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