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예술의 미래를 묻다 - 인공지능 시대의 새로운 예술과 가능성 서울대학교미술관×시공아트 현대 미술 ing 시리즈 2
장병탁 외 지음 / 시공아트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아주 관심 있는 분야라서 흥미롭게 읽은 책이다.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는 인공지능(AI)이 예술 창작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탐구하는 책으로, 예술과 기술의 융합이 예술의 미래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인공지능이 창작의 도구로서 예술가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예술의 본질과 경계를 어떻게 재정립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기술적 논의를 제시한다.

AI가 예술의 새로운 창작 주체로 등장하면서 기술과 인간의 협력에 대해 탐구하는데, AI가 단순한 도구를 넘어서 창작의 과정 자체를 재구성하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이미지 생성 알고리즘과 자연어 처리 기술의 발전이 새로운 예술 형식을 만들어 내는 예를 들어, 인간 창작자가 어떻게 AI와 조화롭게 작업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 AI와의 협업을 이를 통해 예술의 전통적인 개념을 넘어선 '새로운 예술'이 탄생할 수 있다고 예고한다.

또한 저작권 문제나 AI가 생성한 작품의 지적 재산권 등 기술 발전에 따른 윤리적 쟁점도 다루고 있어, AI 시대에 예술가와 창작자가 직면할 수 있는 여러 도전과 기회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준다.

AI의 저작물,
예술인가? 아닌가?

스스로 생각해보기✔️


#AI예술의미래를묻다 #시공아트 #시공사 #시공아트현대미술ing
#AI #인공지능 #예술의미래 #AI예술 #창작 #저작권 #기술철학 #예술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