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 포스트 AI 시대, 문화물리학자의 창의성 특강
박주용 지음 / 동아시아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스트 AI 시대를 맞이한 현대 사회에서 인간 창의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


박주용은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의 교수로서, 이 책을 통해 AI 기술 발전 속에서 인간다움을 되새기고 미래를 능동적으로 만들어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책은 근대과학의 도그마를 깨뜨리고 현대과학의 탄생 과정을 설명하면서, 위대한 예술가들의 창작 노트를 통해 창의성의 본질을 파헤치고 있습니니다. 베토벤 교향곡을 디지털 음원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나 르네상스기의 원근법에서 현대의 컴퓨터 그래픽까지 이어지는 기술 발전의 역사를 다루지요.

저자는 자신을 '문화물리학자'로 소개하며, 문화와 물리학의 접점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문화란 인류의 삶의 방식과 이를 통해 만들어낸 것들의 총체로, 물리학도 이에 포함된다고 이야기해요. 예술적 재현 욕망과 기술 발전의 역사적 연관성을 설명하며, AI 시대의 어두운 면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GPT-4의 등장과 같은 엄청난 AI 기술의 발전 속에서 인간 언어와 창의성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합니다.

앨런 튜링의 삶과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철학을 탐구하며, AI가 사람의 말을 흉내내는 오늘날, '대화'의 진정한 의미란 무엇인가 생각해보게 하지요.

기술ㅇ디 발전 속에서도 인간 본연의 창의성과 연결성을 지키며 미래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중요한 통찰을 주는 책 인 것 같아요.

요즘 AI에 관심이 많은터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미래는생성되지않는다 #박주용 #동아시아 #동아시아출판사 #도서협찬 #인공지능 #A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