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저분해보이기엔 집이 너무 크고 아름다웠으며, 어느 정도의 무신경함과 지저분함은그 안에 묻혀버렸다. - P174

세련된 그녀가 연애에 실패하자 부모님댁으로 들어왔다는 사실이 그에게는 구식으로, 사랑스럽게느껴졌다. 이런 행동은 그의 인생의 이 시점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이었다. - P175

맥신을 알게 되고 사랑하게 된다는 것은 그 모든 것들을 함께 사랑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했다. - P181

맥신은 자신의 과거에 대해 숨기는 편이 아니었다. 대리석 무늬 종이 앨범에 꽂힌 전 남자 친구들의 사진을 보여주면서도 당황하거나 후회하는 기색 없이 그들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해주었다. 맥신은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 타고난 재주가 있었다.
그녀를 알아가게 되면서, 그는 맥신이 자기 이외에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거나, 다른 가정에서 다른 방식으로 자라나는 것을 원해본적이 한 번도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의 생각으로는 이것이그들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이었다. 이것이 그녀가 자라난 멋진 집이나 그녀가 다녔던 사립학교보다 훨씬 낯설게 느껴졌다. 게다가그는 맥신이 얼마나 열심히 부모님을 닮으려고 노력하는지, 그들의 취향과 방식을 얼마나 존경하는지를 볼 때마다 새삼스럽게 놀라고 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녀는 저녁을 먹으면서 부모님과 함께 책이나 그림, 그들이 아는 사람들을 놓고 논쟁을 벌였는데, 그녀가 친구들과 하는 식과 다름이 없었다. 그가 부모님에게 느끼는 식의 답답함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의무감도 없었다. 자신의 부모님과는 전혀 다르게, 맥신의 부모님은 맥신에게 무엇을 하라고 압력을 가하는 적이 없었다. 그래도 그녀는 충성스럽고 행복하게 그들 곁에 머물렀던 것이다. - P182

특별히 할 일이 없는 곳에서조차 일상이 생겼다. 그곳의 삶에는일부러 결핍된 생활을 하는 데서 오는 어떤 엄격함이 있었다. - P203

좀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이 나라에 오기 위해 모든 것을 버렸는데, 결국 그 모든 것이 이렇게 죽기 위해서였단 말인가? - P236

지난 25년이라는 시간 동안, 이 그림 같이 아름다운 울타리로 둘러싸인 세상이 아버지의 세상이었다. - P239

"더 이상 나아갈 곳이 없는 데까지 우리가 같이 왔었다는 것을, 너와 내가 여기까지 함께 왔었다는 것을 기억해라." - P244

자기가 스스로의 배경을 인정하지 않고 가족의 문화에 대해 비판하는 것과 남이 비판하는 것을 듣는 것은 달랐다. - P28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