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방문 조사는 하인즈에 또 다른 교훈도 안겨주었다. 그것은 어린이들이 새로운 것을 무서워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다. 두 살이나 세살만 되어도 새로운 맛을 꺼린다. 이러한 경향은 진화 과정에서 습득한 산물이다. 오랜 옛날 인간은 두세 살이 되면서부터 혼자 음식을 주워먹기 시작했다. 이때 아직 안전하다고 알려지지 않은 음식을 먹은 아이들은 살아남지 못했다. 하지만 오늘날의 아이들은 참치나 양배추를 먹을 때처럼 낯선 맛이 느껴지면 그것을 친숙한 맛으로 바꾸려고 한다. 아이들이 낯선 맛을 줄이기 위해 선택하는 수단은 케첩이다. 여러 가지 양념 중에서 5가지 맛을 동시에 낼 수 있는 것은 케첩뿐이기 때문이다. - P83

어떤 의미에서 행복은 우리가 얼마나 인간의 무한한 다양성에 맞는 방향으로 나아갔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이 말은 때로 우리가 익숙한 것을 즐기는 데서 행복을 찾는다는 사실을 잊게 만든다. - P86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경험해야 한다. - P93

이론적으로 번개는 같은 곳에 두 번 치치 않소. - P110

우리는 대실패의 위험을 감수하거나 파국을 맞고도 다시 돌아오는 것을 용기라고 부른다. 그러나 탈레브와 니더호퍼의 사례, 그리고 불안정한 우리 시대의 교훈은 그것이 잘못된 시각임을 말해준다. 오히려 본능적인 충동을 억누르고 불의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고통스런 과정을 감내하는 것이 더 용기 있고 영웅적인 행동이다. - P112

마이클 조던이 맥도날드 햄버거를 홍보할 때는 마이클 조던이 스타다. 그러나 론과 아널드가 찹-오-매틱을 홍보할 때는 찹-오-매틱이 스타다. 그들에게는 상품을 스타로 만드는 재능이 있었던 것이다. - P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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