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Do it! HTML + CSS 웹 표준의 정석 - 개정 3판, 탄탄한 웹 기본기를 위한 교과서 ㅣ Do it! 시리즈
고경희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5년 11월
평점 :
어렸을때 웹사이트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막연한 꿈을 안고 코딩의 세계에 첫발을 내디뎠을 때 가장 먼저 마주한 벽은 알 수 없는 영어 단어들의 나열이었다. 검은 화면에 가득 찬 코드들은 마치 해독 불가능한 언어처럼 느껴져서 과연 이것을 배울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앞섰다. 이 책은 코딩이라는 거대한 산 앞에서 주저하고 있는 사람에게 가장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준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이론을 장황하게 늘어놓는 대신 당장 내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보게 한다는 점이다. 코드를 입력하고 웹 브라우저를 새로고침 했을 때 내가 적은 글자가 화면에 나타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단순히 글자 색을 바꾸고 이미지를 넣는 사소한 작업이었지만 내 명령에 따라 화면이 바뀌는 것을 보며 코딩이 딱딱한 공부가 아니라 재밌는 창작 활동임을 경험했다. 책의 구성을 따라 하나씩 실습하면서 어느새 웹 페이지의 구조를 잡는 HTML과 그 위에 디자인을 입히는 CSS의 원리가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다.
특히 모바일과 PC 화면에 모두 대응하는 반응형 웹을 만드는 챕터에서는 내가 만든 웹사이트가 스마트폰 화면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면서 전문가들만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영역에 해본다는 성취감을 느꼈다. 저자는 헷갈리기 쉬운 개념들을 비유와 도식을 통해 명쾌하게 설명한다. 초보자가 흔히 겪는 시행착오를 줄여준다. 중간중간 등장하는 퀴즈와 도전 과제들은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학습 과정에 적절한 긴장감을 불어넣으며 끝까지 진도를 나가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물론 코드를 치다 보면 오타 하나 때문에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 답답한 순간이 많다. 하지만 책에 나온 예제 코드를 꼼꼼히 비교하며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여 마침내 원하던 화면을 띄웠을 때 개발자들이 이렇게 고생하는구나 느꼈다. 요즘은 제미나이 같은 인공지능이 코드를 대신 짜주는 세상이라 코딩 공부가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나 역시 제미나이에게 코딩을 짜달라고 요청해 본 적이 있는데 뚝딱 만들어진 결과물을 보고 감탄하면서도 정작 내가 수정하고 싶은 부분을 고치지 못해 답답했던 경험이 있다. 코드를 읽을 줄 모르면 아무리 훌륭한 도구가 있어도 내 것으로 만들 수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이 책을 통해 기본기를 다지고 이제는 제미나이가 짜준 코드를 이해하고 내가 원하는대로 수정하는 응용력까지 갖추면 지금같이 AI가 주도하는 시대에 좀 더 활용능력이 높아질 것이다. 기본 원리를 아는 것이 더 강력한 무기가 된다는 사실을 이 책이 증명해 준다.
단순히 기술을 전달하는 매뉴얼을 넘어 코딩이라는 새로운 언어로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알려준다. 웹 개발자가 되고 싶은 취업 준비생이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웹으로 구현하고 싶은 기획자, 그리고 나처럼 코딩의 즐거움을 맛보고 싶은 모든 입문자에게 최고의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확실한 실습을 한다면 코딩은 어렵다는 편견 대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가득찰 것이다.
이지스퍼블리싱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doithtmlcss3웹표준의정석 #이지스퍼블리싱 #이지스퍼블리싱서평단 #고경희저자 #htmlcss @easyspub_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