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은 미래를 포기하고 있다 : 문제가 무엇인가 - AI와 함께 모색하는 한국 교육의 출구
강귀용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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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학생들은 너무 불행하다고 한다. 이 문장은 우리 모두가 알면서도 애써 외면해온 불편한 진실을 정면으로 마주하게 한다. 입시 지옥이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대한민국에서 강귀용저자의 한국의 교육은 미래를 포기하고 있다는 우리 교육의 민낯을 가감 없이 드러내고 강하게 비판한다.

이 책은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냉혹한 선발 시스템을 고발한다. 저자는 한국의 학교가 학생들의 잠재력을 키워주는 배움터가 아니라 등수를 매겨 우열을 가리는 거대한 선발 기구로 전락했다고 지적한다. 문제집 풀이와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은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를 말살하고 학생들을 정답만 찾는 기계로 만들고 있다.

가장 절실하게 다가온 부분은 '문제는 수업이다'라는 3장의 내용이었다. 교과서 진도 나가기에 급급한 수업, 질문이 사라진 교실 정해진 답만을 강요하는 평가 방식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꺾고 미래 역량을 기를 기회를 박탈한다. 챗GPT가 등장하고 AI가 지식 노동을 대체하는 시대에 여전히 과거의 방식에 머물러 있는 우리 교육은 미래를 포기하고 있다는 저자의 비판이 결코 과장이 아님을 느꼈다.

하지만 이 책은 비판에만 그치지 않고 대안도 제시한다. 4장에서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가는 과정 중심의 수업을 제안한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며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진정한 교육임을 강조한다.

우리 아이들이 불행한 선발 경쟁에서 벗어나 배움의 기쁨을 누리는 학교를 기대하게 된다. 성적이 아닌 성장을 목표로 하는 교육 한 명의 낙오자도 없이 모두가 자신의 잠재력을 성장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책은 교육 현장의 교사, 학부모, 정책 입안자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걱정하는 모든 이들에게 경고를 하는 책이다. 학교는 학생의 미래를 포기해선 안 된다는 마지막 문장이 인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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