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의 품위 - 진짜 어른이 되기 위해 지켜야 할 삶의 태도
최서영 지음 / 북로망스 / 2025년 10월
평점 :
"누구나 나이 먹지만 누구나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므로"
이 문장은 내가 평소에 자주 하는 말이기도 했다. 나이는 서른, 마흔을 넘어가는데 과연 그 나이에 걸맞은 어른일까? 최서영 작가의 어른의 품위는 바로 이런 고민을 안고 있는 우리에게 건네는 ‘어른다움’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성찰의 기록이다.
‘어른의 품위’가 거창한 성취나 고고한 태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말한다. 작가가 말하는 품위는 “나를 살필 줄 아는 너그러움”에서 시작된다. 진짜 어른이란 타인을 배려하면서도 자신을 희생시키지 않는 사람, 세상의 기준보다 자신의 행복과 품위를 지키는 사람임을 작가는 담담하게 이야기한다.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도록 선을 지키고 무엇보다 나를 아끼는 태도야말로 성숙의 핵심인 것이다.
75만 명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저자답게 따뜻하고 단단한 문장들이 오래 마음에 남는다. 현명한 선배가 곁에서 조언해주는 듯한 기분이었고 위로와 용기를 동시에 얻었다. 특히 “미래를 포기하지 않으면서 지금의 나를 사랑하는 연습”이라는 구절은 앞날에 대한 불안과 현재의 만족 사이에서 위태롭게 줄타기하는 지금 청년들의 일상을 정확히 짚어주었다.
어쩌면 우리는 모두 삶의 어딘가에서 휘청이며 괜찮은 어른이 되고 싶은 아이로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른의 품위는 그런 우리에게 다정히 손을 내민다. 완벽한 어른이 되라고 다그치는 대신 어른이 된다는 것이 완벽해지는 일이 아니라 여전히 부족한 나를 포용하고 사랑하는 연습임을 깨닫게 한다. ‘진짜 어른’이 되는 법을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나를 지키고 사랑하는 단단한 품위를 기르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어른의품위 #어른의품위_최서영 #최서영에세이 #에세이추천 #북로망스 #북로망스에세이 @_book_ro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