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구기 와 티옹오(1964, 케냐)

아프리카 문학, 흑인과 백인, 교육, 탈식민지화

영국의 식민 치하였던 케냐의 2차 세계대전 이후 즈음이 배경이다. 내가 읽은 아프리카계 작가들의 소설은 세계화, 타국에서 자리잡은 아프리카계 사람들의 생활이나 가치관같은 뿌리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다. ‘울지 마, 아이야‘는 그보다 이전의 역사적 배경이나 아픔, 시련을 보여준다.

은조로게 가족은 아버지와 두 명의 어머니, 형 3명 그리고 전쟁에 나가 죽은 형이 있다. 가족이 살고 있는 지역은 백인 정착민과 흑인 지주의 양분된 권력 아래에 있다. 아버지 응고토는 조상들의 땅, 그 땅을 신으로 보며 소작농으로 일한다. 한편 은조로게는 가족 중 유일하게 학교에 다니게 된다.

은조로게는 학교에 가는 것에 내일의 희망이 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은조로게의 가족은 점점 힘들어진다. 아버지는 파업에 참여했다가 실패하고 형 보로는 케냐의 자유, 흑인의 권리를 위한 집단을 위해 일하다가 쫓긴다. 가정이 파괴되며 은조로게의 유일한 희망이었던 학교도 가지 못하게 된다.

막연하지만 미래와 내일에 대한 희망만은 잃지않았던 은조로게가 느끼는 부질없음, 좌절이 소설의 마무리이다. 마치 파멸같이 느껴지는데 케냐의 독립이라는 역사를 알고있기에 조금은 다행이다.

소설 ‘울지 마, 아이야‘는 그리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우리나라 식민 시절의 지독함이 너무 익숙해서 인지 얼핏이지만 흑인 노예의 삶에 대해서 알고있어서 인지. 담백하면서도 현실적인 소설이라는 강점은 있지만 그 이상은 느끼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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