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럼프 2.0 - 트럼프의 귀환, 놓쳐서는 안 될 정책 변화와 산업 트렌드
김광석 외 지음 / 이든하우스 / 2024년 11월
평점 :

트럼프 2.0 시대가 열렸다.
앞으로의 세계경제, 정책, 산업 전망, 주식, 비트코인 등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 궁금했다. 주식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궁금한 이야기 일 것이다. 꼭 주식이 아니더라도 세계경제 흐름에 대해 알면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은 경제, 정책, 자산투자 분야의 전문가와 학자가 모여 끝장 토론을 벌인 결과를 모아서 만든 책이다.
한양대 겸임교수,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 실장인 김광석, 체슬리투자자문(주) 대표 박세익, 명지대 교수 실사구시형 학자 박정호, 건국대 겸임교수, 비트모빅 파운더 오태민. 이 네사람의 치열한 고민과 토론,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있다.

막연히 뉴스 보는 것보다, 무분별한 인터넷 내용보다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만족스러웠다. 그래프, 사진 같은 자료들이 많이 들어있어서 한 눈에 보기 좋았다. 나 같은 경제 무식자들도 깊은 내용까지는 다 이해하지 못해도 흐름을 파악하는데는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1부에서부터 4부까지 나눠져 있다.
1부는 트럼프 2.0 시대의 세계경제로 세계경제의 흐름과 중국 경제 상황을 분석한다. 트럼프의 통상정책, 통화정책에 대해 이야기 한다.
2부는 트럼프 공화당의 정강정책이다. 세금, 관세, 기술혁신, 에너지 정책 등에 대한 이야기로 바이든 정부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읽어볼 수 있었다.
3부는 트럼프 2.0 시대 지정학적인 이슈,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이다. 가상 자산의 제도권 진입이 어디까지 갈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을 말한다.
4부는 트럼프 2.0 시대의 산업과 주식시장을 전망한다. 미국 주식시장은 물론이고 한국 주식시장까지 엮에 말한다.

각 부가 끝나면 토론이 나온다. 이 부분도 너무 괜찮았다. 네 명의 전문가와 학자가 서로 질문과 대답을 하면서 궁금할만한 내용을 정리해준다. 어렵게 느껴졌던 내용이 토론을 통해 조금 정리되는 느낌도 받았다.
트럼프 2.0 시대, 앞으로의 4년의 시간이 어떻게 흘러갈까. 향후 경제가 어떤 모습으로 변화될지, 그 과정 속에서 내가 준비해야 할 서은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였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