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 - 외국어 배우듯이 따라 하는 나를 위한 소통법
홍이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나도 모르게 내뱉는 부정적인 말이 있다. "나는 안돼, 망했어, 나는 왜이럴까, 최악이야." 이런 말을 자주 내 뱉는데, 이런 말들이 내 자존감을 계속 낮춘다.


어떻게 말해야 자존감을 지키면서 내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이 책의 제목은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인데, 그래서 그런지 외국어 배우듯 파트를 나누어 대화법을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다. writing, vocabulary, grammar, reading, listening, speaking 영역으로 나눠져 있는데, 부정적인 말을 긍정어로 바꾸면서 내 자존감을 지키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다른 사람과 대화 하면서 상처 받은 경험, 누구나 있을 것이다. 나도 다른 사람과 대화하면서 저 사람은 왜 저렇게 말할까, 왜 저렇게 이기적이지? 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상대방을 바꾸는 것은 결코 쉽지 않고 상대가 나를 맞춰야 한다고 생각하면 나의 선택권, 주체성, 감정 결정권 등을 상대에게 넘기는 것과 같다는 걸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달았다.

내 기분이나 행동이 상대의 언행에 따라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내 기분과 행동은 내 언행에 달렸다는 걸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게 만든 책이었다.








이 책은 이렇게 중간중간 서술형 문제가 있다. 서술형 문제라고 되어 있지만 딱히 정답은 없고 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구간이다. 이 부분을 통해 긍정적인 말을 정리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사실 긍정적인 생각, 언어는 한번만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오래도록 생각하며 바꿔 나가야 한다. 자존감을 높이는 말을 직접 써보고 반복해서 익히면서 긍정적인 기운이 넘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가까운 사람과의 대화에서도 분명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다. 사랑하는 남편과 대화를 나누다가도 마음 한 구석이 불편해질때가 있는데, 그럴때 상대방을 탓하기 보다는 내 마음이 어떤지 곰곰히 생각해봐야 한다. 궁극적으로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어떤 말을 해야 상대가 원하는 반응을 보일 수 있는지 스스로 묻고 답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마음을 많이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상대방과 대화 할 때 내 마음이 왜 불편했는지를 떠올리며 진짜 내가 원하는게 무엇인지 스스로 질문하고 답해볼 수 있었다. 무심코 했던 말에 이런 의미가 있었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는데, 그럴때마다 속이 좀 뚫리는 기분이 들었다.


평소 말하던 습관을 하루 아침에 변화시키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대화법을 조금만 바꿔도 상대방과의 관계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으니 평소에 많이 생각하고 연습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다른 사람과의 좋은 관계를 위해, 내 자존감을 시키기 위해 읽어보면 좋을 법한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