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말해줘야겠다 - 일상을 함께하는 아이에게
수정빛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너무 사랑하고 좋은 부모가 될 거라도 하루에도 몇 번씩 다짐하는데, 막상 아이와 함께 지내다보면 아이에게 화낼때도 많고 지쳐서 아무것도 못 해줄때도 많아요. 육아를 하면서 수천번, 수만번 넘어지고 무너지지만 그래도 아이를 너무나 사랑하기 때문에 포기 할 수 없어요. 오늘은 어제보다 더 아이와 행복하고 싶어서, 사랑한다는 말을 많이 해주고 싶어서 육아서를 읽어보았습니다.








육아 우울증, 저도 한 때 있었죠. 우울증 진단을 받은건 아니었지만, 임신 출산 육아를 경험하면서 한동안 무기력증에 빠질때가 있었습니다. 아이를 양육하면서 내 인생 최대의 인내심을 갖고 살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는 제 뜻대로 행동하지 않을때가 많았고 외로운 타지에서 누구의 도움도 없이 독박육아를 하면서 우울한 감정이 들었죠. 저자는 10년간 벗어나지 못했던 우울감을 치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실행해보았는데, 그 중 5가지를 소개했답니다.

내 감정을 수용해주는 것,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의 이름을 파악하는 것, 단 한 사람에게라도 힘든 마음을 털어놓는 것, 내가 느끼고 파악한 감정을 기록해보는 것, 노력하고 있는 나를 칭찬해주는 것.

우울감이 스물스물 올라온다면 이런 방법을 실천해봐야겠어요.








아이가 점점 커서 학교에 들어갈 나이가 되니 자연스럽게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 세대에 했던 주입식 교육이 미래를 나아가야할 아이들에게 맞지 않는 교육이라는 걸 깨달으면서 아이와 마찬가지로 부모도 함께 교육이 필요한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변화되어 가는 세상에 적응하면서 필요한 교육을 찾게 되는 것 같아요. 배운게 주입식 교육이라 똑같은 방법 밖에 생각나지 않을 때, 부모인 나도 새롭게 배워야 하는 구나 라는 생각을 한답니다. 미래를 살아갈 아이에게 꼭 필요한 교육, 그게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요.






말은 다시 주워담을 수 없기 때문에 더욱 신중해야 해요. 특히나 아이에게 하는 말은 아이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것 같아요. 아이가 물을 쏟았을 때도 "조심해야지"보다 "괜찮아?"라는 말이 먼저 나갈 수 있도록 해야겠죠.

아이를 비난하지 않는 적당한 말로 타이르고 문제 해결을 돕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가진 말을 살펴봐야 합니다.

평소 내가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내가 가진 언어 습관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해요. 오늘도 저는 아이에게 어떤 말을 했는지, 혹시나 내 말한마디에 아이가 상처 받지 않았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나의 말 그릇으로 인해 아이가 상처받지 않도록, 나의 긍정적인 언어로 아이가 언제나 사랑받는 마음이 들수있도록 더욱 노력해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