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후반전을 시작합니다
유명희 지음 / 수동예림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육아맘, 워킹맘이라는 키워드 때문이랍니다. 저도 육아맘이자 워킹맘으로 나름 열심히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어요.



이 책의 저자는 세아이가 있는 데 워킹맘을 했더라고요. 저자의 워킹맘 이야기는... 읽는것 만으로도 힘이 빠질정도로 고단해보였습니다. 저는 아이가 한명임에도 워킹맘이 이렇게나 힘든데 아이 셋을 키우면서 워킹맘을 하다니... 그 힘듬이 상상이 되지 않았죠.


저도 주변의 도움 하나 없이 남편과 둘이서 이 모든 생활을 감당하고 있기 때문에 가끔 무너질때가 많거든요. 또 하나 공감갔던 키워드는 경단녀였습니다. 저도 일을 4~5년 정도 쉬다가 다시 취업을 하게 되었는데 적응하는게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우선 원래 하던 일보다 눈을 낮춰야 했고 포기해야 할 것들이 너무너무 많았어요. 저자는 셋째를 출산하고 일을 그만두고 막내가 유치원에 가도 될 나이에 다시 취업하는데 취업의 문턱이 쉽지 않음을 읽을 수 있었어요.







"그동안 뭐했어요?" 라는 병원 직원의 질문에 말문이 턱 막혔다는데... 저도 그 질문을 읽고 가슴이 무너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아이를 키운다는 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뜻이 아닌데, 세상의 시선은 정말 다르다는 걸 뼈져리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답니다. 그러다가 독서모임인 나비를 만나고 삶이 더욱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은 꼭 저자의 고백이자 다짐 같은 책이었습니다. 나의 삶이 어땠고 어떤 계기로 내가 변할 수 있었는지,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가고 싶은지 자기 확신을 가지며 다짐 하는 글처럼 보였습니다. 저자는 교회를 다니며 신앙생활을 하는 분이에요. 저도 저자처럼 교회를 다니기에 참 많은 부분에서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많은 부분에서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아직 어린 자녀가 있는 제 모습은 전반전 모습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가끔 이 쉴틈없는 삶이 많이 버겁고 언제 끝나나 서글퍼 질때가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위로를 받고 제 후반전에 대한 기대를 해보게 됩니다. 어제보다 오늘을 기대하고 미래를 응원해봅니다. 많은 위로를 받고 용기를 받아봅니다!






"본 서평단은 해당업체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