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일드 코드 - 내 아이의 특별한 재능을 깨우는 기질 육아의 힘
다니엘 딕 지음, 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어려웠던 건, 아이와 제가 너무 다르다는 거였어요. 오히려 남편과 성향이 비슷하달까요. 그래서 아이를 이해못할때가 많았어요. 제가 외향적이라면 아이는 내향적인 부분이 많았고, 제가 이것저것 하고 싶은게 많은 타입이라면 아이는 하나에 집중하는 타입이었죠. 이런 아이의 타고난 행동의 특수성을 '기질'이라고 해요. 기질에 대해서는 방송에서도 많이 언급되었기 때문에 언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이 책은 '기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며 기질에 따른 육아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어요. 아이를 좀 더 이해하게 해주었고, 아이를 어떻게 양육해야 할 지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답니다.

 






서문에 너무나 인상깊은 말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나는 아들이 잘 먹고 잘 자며 행복하게 자라는 것이 나의 뛰어난 육아 실력 덕분이 아니라는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했다. 나는 그저 운이 좋았을 뿐이다. 내가 젖먹이 시절에 그토록 수월하게 아들을 키울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그 아이였기 때문이다... p.14

이 말이 정말 많이 와닿았어요. 다른 집 아이들이 떼쓰고 울고불고 밤에 잠을 잘 못자면 아이가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전부 부모 때문이라 생각했었는데, 그냥 그런 아이였던 거에요. 아이가 힘들어하고 아이에 대한 답이 나오지 않으면 부모는 자신을 탓합니다. 주변에서도 부모를 탓해요. 하지만 기질 육아는 달라요.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의 행동은 부모의 영향을 받기보다 자기 안에서 나오는 경향이 더 크다고 합니다. 이러한 말이 육아로 지친 부모에게는 큰 위로가 될 거 같아요.

 






기질에는 세 가지 주요 요소가 있어요. 외향성, 정서성, 의도적 통제.

외향성은 발달 초기에 드러나기 시작한다. 긍정적 정서, 활동 수준, 탐구적 행동 등에 대한 선척적인 특성이에요.

정서성이 높은 아이는 쉽게 두려워하고 힘들어하고 좌절합니다. 영유아기 때부터 피곤하면 더 화를 내고 잠투정도 심한 편이에요.

의도적 통제는 자기 통제로 언급되기도 하는데요, 출생 후 1년이 지나면 자기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해요. 감정을 조절하고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각 기질에 맞는 육아 전략이 따로 따로 소개됩니다. 이 부분이 자세하고 좋았어요.

많은 예시를 들면서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가 되었어요. 기질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니 아이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배우면 배울수록 더욱 어려운 육아... 어제보다 좀 더 나은 부모가 되기 위해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거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