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로 5개국어 물려준 엄마이야기 - 보통엄마의 외국어교육 특별훈련기
장춘화 지음, 김종성 그림 / 한GLO(한글로)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개국어 능력자, 내가 정말 원하는 삶이다. 평생 영어로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하나도 어려운 외국어를 5개국어나 한다는 건 나로서는 상상도 못 할 일이다. 이 책의 저자는 아들은 5개국어 능통자로, 딸은 영어 중국어 의료통역사로 키워냈다고 한다. 시골학교에서 꼴지하던 아이를 이렇게 키워냈다는데 그 노하우가 정말 궁금했다. 나도 아주 큰 대 도시에 사는게 아니라서 아이가 항상 뒤쳐질까봐 전전긍긍하기 때문에 더욱 궁금한 책이었다. 제발 내 아이만큼은 나처럼 영어로 고통받지 않길 바라며 읽어보았다.






이 책은 네이버 밴드에 작가가 쓴 일기 같은 글을 엮은 책이다. 그래서 책에 쓰여진 말투도 친근하고 재밌어서 술술 읽혔다. 마치 다른 사람의 일기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저자가 아이들을 외국어 능력자로 키워낸 노하우는 '영어를 한글처럼 가르친 것이다.' 영어를 한글로 써서 가르쳤다는데 그 글을 보고 내 눈을 의심했다. 한 번도 시도해보지 못한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발음이 어려워 한글 발음을 찾아보긴 했지만 문장 자체를 한글로 공부한다는 건 생각도 못한 발상이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저자의 아이들뿐만 아니라 많은 아이들에게 효과가 있었다니 심히 놀라웠다.







시골에서 시작한 '한글로 영어'는 공부방을 만들었고, 학원을 만들었다. 그리고 책이 출간하게 되었고 강의, 방송까지 나왔다. 진짜 이 방법이 가능한 것인지 더욱 궁금해졌다. 이 책을 보는데 저 교재가 얼마나 탐이 나던지! 아이와 읽어보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내가 머저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렵게 느껴지던 영어가 한글로 공부한다면 쉽게 느껴질거 같아서다.







잠깐 맛보기가 나와있는데, 아직 나는 영어를 한글로 읽는다는게 어색했다. 하지만 몇 번 반복해보니 훨씬 쉽게 느껴졌다. 그러면서 더욱 궁금해지고 배워보고 싶었다. 이 책은 한글로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나오는 책은 아니다. 저자가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방법을 실천했는지 배워볼 수 있는 책이다. 저자의 삶이 고스란히 담긴 책으로 새로운 공부법에 눈을 뜨게 해주는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