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뒤에 숨은 코끼리 - 우리가 사소한 일에 흥분하는 이유
에른스트프리트 하니슈.에바 분더러 지음, 김현정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제목인 '모기 뒤에 숨은 코끼리'라는 말이 독특하게 느껴져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고 싶어 읽게되었다. 모기 뒤에 숨은 코끼리라는 말은 모기처럼 정말 별거 아닌 것을 코끼리처럼 크게 느끼는 감정을 말한다. 누구든지 정말 사소한 일에 화내 본 적 있을 것이다. 다른사람들은 신경도 안쓰는 일인데 혼자 발끈하는 경험 말이다. 너무 사소한 것에 신경쓰는 것은 내 마음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힘들게 한다. 이 책은 이처럼 사소한 일에 흥분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해준다.



누군가에게는 모기인데, 누군가에게는 코끼리가 된다. 사실, 코끼리로 느끼는 사람은 자신이 왜 코끼리처럼 크게 느끼는지 잘 알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을 설명할 수 없고, 그러다보면 상대방은 놀라거나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낸다. 나도 평소에는 화를 많이 내지 않는 편인데, 내가 하는 일에 인정받지 못하면 정말 크게 화가난다. 왜 그런지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과거, 나의 감정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모기 뒤에 숨어있는 코끼리를 알기 위해서는 지나온 삶, 나의 약점,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갖는 이미지룰 살펴봐야한다. 이러한 것들이 자기 보호 프로그램을 만들고 코끼리로 표현되는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모기가 코끼리가 되는 과정을 자세히 나열해 놓았는데, 사소한 것에 잘 흥분하는 사람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이 더욱 의미 있었던 것은 그냥 말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스스로 점검하게 해준다. 위의 문항은 나의 기본욕구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나도 평소에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본 욕구가 무엇인지 말로 설명할 수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 내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어떤 것인지 알게 되었다.


모기를 알게 되고 내 안에 숨겨진 코끼리를 알게 되면, 코끼리를 숨기는 것이 아니라 이 코끼리를 나에게 유익하게 만들어야 한다. 코끼리를 무조건 부정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나를 적절하게 보호하고 내가 필요로 하는게 무엇인지 알려주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더이상 모기의 침을 두려워하지 않고 내 안의 코끼리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이 단순히 '사소한 일에 흥분하는 이유'만 설명했다면 특별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유에서 더 나아가 극복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시하니 더욱 의미있었다. 더 이상 내 안의 코끼리가 나를 불편하게 만들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