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먹한 엄마와 거친 남미로 떠났다 - 데면데면한 딸과 엄마의 3개월 남미 여행
조헌주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말 예전에 엄마와 단 둘이 패키지 여행을 다녀온적이 있다. 긴시간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엄마와의 여행은 힘들었다. 나만 그런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엄마와의 여행은 쉽지 않다고 말한다. 하지만 지나고보니 엄마와 더 많은 여행을 다니지 못한게 너무 아쉽고 죄송스럽다. 지금은 아이가 있어서, 코로나로, 이런저런 핑계로 당장 여행을 떠나지 못하지만 기회가 있다면 엄마와 단둘이 다시 한 번 여행을 떠나보고 싶다.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많이 놀랐다. 친한 엄마도 아니고 '서먹한' 엄마와 가까운 여행지도 아니고 '남미'로 여행?! 그것도 무려 3개월이나! 생각만해도 벌써 힘든데... 과연 작가는 엄마와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여행을 다녀왔는지 엿보고 싶었다. 낯선 타지에서 엄마와 3개월동안 여행을 떠난 이야기! 그 주제만으로도 흥미로운데, 진짜 경험을 쓴 책이니 더 궁금해졌다.




저자가 어머니와 여행을 떠나게 된 계기는 '엄마의 교통사고' 때문이었다. 갑자기 일어난 교통사고, 그리고 갑자기 계획된 여행.... 그렇게 우연처럼 여행이 시작되었다.










저자의 외삼촌은 남미(파라과이)에 거주하고 계신다. 외삼촌을 2년만에 만나게 되고 파라과이에서 얼마동안 지내게 된다. 나도 동생이 외국에 살고 있는 상황인데, 아직 한 번도 가보지 못했다. 이 책을 보니, 타국에 있는 동생이 더 그리워졌다. 얼른 돈을 차곡차곡 모아서 나도 엄마와 함께 동생이 있는 곳에 여행가보고 싶다!










타지에서 엄마의 생신을 마주했을 때, 그 느낌이란 무엇일까. 많은 부모님들이 생신을 음력으로 챙기다보니 매년 생일 날짜가 달라진다. 나도 해마다 달력에 표시해두지 않으면 잊어버리고 만다. 저자도 여행을 다니느라 잊고 있었던 엄마의 생신을 타지에서 알게 된다. 한국처럼 미역국을 먹을 순 없었지만, 엄마 생신에 페루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을 먹었다. 한국에서 느낄 수 없는 아주 특별한 생신상. 나이가 들면서 생일의 의미가 점점 희미해지는데, 이렇게 타지에서 특별하게 맞이한 생일은 아마 평생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낯선 남미의 여행 이야기를 읽는 것도 너무 재미있었는데, 엄마와의 여행 일기를 보게 되니 또 다른 느낌이었다. '정말 힘들었겠다' 싶다가도 너무너무 부러웠다. 엄마와 더 많은 시간을 단 둘이 보내지 못한 것 같아 지난날을 돌아보게 되었다. 기회가 된다면 엄마와 짧은 여행이라도 다녀오고 싶다. 특히나 동생이 있는 곳으로... 언젠가 엄마와 여행을 떠난 것을 상상하며, 이 책을 마무리지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