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무기 - 이응준 이설집
이응준 지음 / 비채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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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책을 딱 받았을 때 가장 놀라웠던 것은 압도적인 두께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거 완전 벽돌중에서도 대박 벽돌이라는 느낌을 받아서 왠만한 벽돌책들은 애교수준이 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한 압도적인 책의 볼륨에 이건 베게로도 쓰다간 목이 날라갈 거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엄청난 두께의 책입니다.

이응준이라는 작가는 처음 접하게 된 작가이지만 이전에도 많은 작품들로 꽤 유명한 작가로 알려져 있더라구요. 이 작가의 작품인 이 이설집(異說集) 이설이란 세간의 흔히 알고 있는 사실과 설과 주장과 의견을 달리 해석한 것을 말한다고 하죠. 그런 것들에 대해서 작가의 의견과 이야기를 모은 것이 바로 이 이응준 작가의 이설집 영혼의 무기입니다.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 이 작품은 각각의 테마와 이야기를 산문형식으로 풀어내고 있는데, 아 이런 것도 이렇게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 내용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띈 내용중에 하나는 필사에 관한 내용인데 예전에 국내 문단에 가장 큰 충격을 안겨준 신경숙 작가의 표절시비와 겹쳐져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던 내용입니다. 흔히 정독중의 정독을 필독이라고 하죠. 베껴 써 가면서 읽어나가는 것 그런데 여기선 필사를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베껴써가면서 하다보면 본연의 문필의 개성이 없어지고 그것이 지속되다보면 나의 글이 아닌 누군가의 글에서 멈출 수 밖에 없음을 가장 많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국내 문단이 어느순간부터 더는 진보할 수 없게 된 것이 이런 개성의 부재와 바닥을 드러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기에 필사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보여주고 있음을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필사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창작의 부족으로 인해서 사람인지라 자기도 모르게 예전에 필사하면서 참고한 문구와 그 글을 나도 모르게 접목시키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여서 이것을 아주 심각하게 경고하고 있죠. 필사는 하되 자신의 색과 개성과 문필을 유지하면서 나의 글을 써 내려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 다시한번 경고하고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사회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상당히 날카롭고 예리한 비판이 많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을 읽어나가다 보면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왠지 모르게 불편함을 금치 못하는 부분들도 있고, 어디까지만 개인의 의견을 모아놓은 작품임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있기에 이런 의견도 비판을 듣고 인정을 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 시인 함성호씨나 밀봉유리병과 같은 것은 궂이 이 책에 넣을 필요가 있었나 하는 생각을 금치못하고 이로 인해서 더 책의 두께가 두꺼워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많이 들게 된 부분으로 그래도 작가의 방대한 분야의 지식과 영역에 대해서 감탄을 하게 된 작품으로 이런 것들에 대해서 이런 식으로도 생각을 할 수 도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 작품으로 이 작가 정말 대단한 분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한 엄청난 작품이었습니다. 다소 처음 그 엄청난 두께에 압도당해서 겁을 먹은 작품이었는데 한 장 한 장 넘겨가면서 읽다보면 어느세 작가의 그 지식의 바다속에서 같이 공감하고 헤엄치고 있는 모습을 보게된 작품으로 참 어느면에선 의미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대한 영역과 분야에 대해서 작가의 날카롭고 예리한 건전한 비판과 생각에 대해서 풀어내고 있는 이응준 작가의 산문집 영혼의 무기 압도적인 두께로 인해서 무기로도 사용할 수 있을거 같은 흉기이지만 지식에 대한 날카로운 무기로도 될 수 있는 이 작품을 읽고 작가와 함께 책을 읽으며 토론을 벌여보는 것도 어떤지 그런 생각을 하게 된 작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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