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 -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정희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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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
➰지은이: 정희선
➰펴낸곳: 원앤원북스



🔖#한줄평

대한민국의 스타일로 변화를 기회로 바꾸기를 바란다



✔️생각

인구의 고령화와 인구 절벽
경제의 저성장과 소비의 감소
분명 우리나라에서 겪고 있는 현실이다
그리고 일본은 이와 같은 현상을 이미 겪었고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다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는
총 5개의 키워드로 구분되어 있다

1️⃣저성장: 새로운 시장을 만들다
2️⃣Z세대: 소비하지 않는 20대를 설득하는 법
3️⃣공간: 쓰임이 바뀌다
4️⃣고령화: 모든 것이 늙어가는 사회
5️⃣유통: 인구 감소 시대의 유통 전략



키워드만 봐도 너무 익숙하다
자본주의 사회는 발전할수록
저성장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도 1.4%에 불과하다
기존의 시장에만 의지해서는 안된다는 반증이다
특히 일본의 경우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헬스장으로 끌어오는 마케팅을 이야기해준다
새로운 소비자에게 눈을 돌린 것이다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헬스장에 오게 하는 비법은
제대로 시장에 먹혀들었다



20대는 시간과 돈을 따져가며 지갑을 연다
의미없는 것에 시간도 돈도 낭비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런 Z세대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방법은
그들의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다시 보는 것이다
무엇보다 그들은 재미있는 것을 선호한다
기존 제품들에 재미와 가치가 더해지자
20대들은 기꺼이 지갑을 열기 시작했다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루트가 많아졌다
온라인에서 사면 싸게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다음 날 상품을 받을 수 있으니
보통의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더이상 근처에 있는 가게를 갈 이유가 없어졌다
이제 물건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사람들에게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곳으로
탈바꿈을 해야 하는 것이다
바로 ‘체험형’공간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변화이다



전세계에서 가장 나이 든 국가 일본,
조만간 우리나라 그 뒤를 이을 것이라 한다
이미 시골의 수많은 빈집은 큰 사회적 문제이다
일본의 해결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마을을 하나의 호텔로서 역할을 하도록
빈집을 다 숙소로 바꾸는 것이다
근처 관광지가 있다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 여겨졌다



소비자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기위해서
기업들이 포커스를 두고 있는 것은
‘다양성’이다.
한가지만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보다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상품의 바운더리를 넓혀가는 것이다
일본의 세븐일레븐에서는 옷을 살 수 있다고 한다
과연 긍정적으로 끝날지 아닐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듯하다



일본이 겪고 있는 사회적 변화를
우리나라도 겪고 있다
책을 읽다보니 배울 점도 많았다.
‘한국화’를 시켜 우리만의 문화로
새로운 트렌드가 탄생했으면 좋겠다



📖 신조어도 배우고, 트렌드도 배우고, 일석이조

🔖P 38

관점을 바꾸어 고객을 다르게 의하는 순간, 새로운 전략과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P 45

같은 상품이나 브랜드도 다른 목적을 위해 구매하는 ‘이용 맥락의 다양화’가 일어나고 있다. 겉으로는 동일한 구매행동이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무엇을 위해 구매하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 맥락이 다양해지고 있다.


🔖P 200

사람들은 왜 몰입형 경험에 열광하는 것일까? 스마트폰을 통해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시청하는 시간이 많아진 지금, 역설적으로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오감으로 느끼며 몰입하는 비일상적인 경험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구구의서재(@book.gu_book.gu) 서평단 당첨, 원앤원북스(@onobooks)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관점을 바꾸어 고객을 다르게 의하는 순간, 새로운 전략과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 P38

같은 상품이나 브랜드도 다른 목적을 위해 구매하는 ‘이용 맥락의 다양화’가 일어나고 있다. 겉으로는 동일한 구매행동이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무엇을 위해 구매하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 맥락이 다양해지고 있다. - P45

사람들은 왜 몰입형 경험에 열광하는 것일까? 스마트폰을 통해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시청하는 시간이 많아진 지금, 역설적으로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오감으로 느끼며 몰입하는 비일상적인 경험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 P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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