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가스터디 초등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본(4·5·6급) - 초등 한능검 30일 챌린지, 개정판 2판
메가스터디 한국사연구회.한유진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25년 6월
평점 :

한국사는 초등학교 5학년 2학기부터 시작되어 6학년 1,2학기 과정으로 총 3학기 과정을 연이어서 배우게 된다. 선사시대부터 시작하여 대한제국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배우게 되는데 요즘 아이들에게는 한국사가 굉장히 어렵게 다가온다고 한다. 역사교과서에서만 나오는 생소한 어휘들부터 아이들에게는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초중고시절의 한국사공부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 몇몇 한국사 덕후들이 교실마다 한 두명씩은 존재하지만 그 외 다른 아이들은 한국사를 어려워하는 만큼 어릴 때부터 한국사관련 학습만화나 도서들을 꾸준히 접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초등5학년인 쌍둥이들이 이제 개학하는 2학기부터 사회시간에 한국사를 배우기 시작한다. 그동안 나름대로 한국사 관련 도서도 읽히고 최태성선생님이나 설민석선생님의 영상도 종종 보면서 익숙해지도록 신경쓰긴 했으나 걱정되긴 마찬가지이다.
학교에서 배우면서 차근차근 정리해서 올 겨울 방학이나 내년 쯤 한국사검정시험에 응시해보고자 이 문제집을 접하게 되었다.


한국사시험은 1년에 총 4번정도 있고 응시일 한 달 전쯤 원서접수를 받는다. 초등생들은 보통 심화보다는 기본과정에 응시하는데 부담이 덜 한 것이 낙방은 없기 때문이다. 점수에 따라 4급에서 6급까지 급수제로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도 부담이 덜하다.
이 책은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을 대비하기에 매우 좋은 문제집이다.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시험의 패턴을 파악하고 기출에서 뽑은 핵심키워드를 공략해서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그 단계로는 키워드로 개념을 익히고 키워드로 풀리는 기출 문제를 접해본 다음 오답에 대해서는 자세한 해설을 실어두어 마무리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두었다.
그리고 시험 직전 기억을 점검하는 차원에서 합격키워드라는 그림카드도 제공하고 있다.
총 9개 단원으로 28강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매일 1강씩 하다보면 한달이면 마스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