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요정 김켈리 1 : 한살이 여왕, 위기의 정원 - 생물 김켈리 과학 학습만화
김앵 그림, 이시현 글, 권경아 감수, 김켈리 원작, 김지현 정보글 / 주니어김영사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아이를 키우면서 독서를 강조하지만 학습만화는 제제하는 편이었다. 학습만화를 보기 시작하면 줄글책을 읽지 않으려고 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른 분야와 다르게 과학쪽은 학습만화가 다양하게 나오고 그림과 사진이 필요한 분야이기도 해서 학습만화를 허용하게 되었다.

그래도 되도록이면 학습만화지만 지식적인 내용을 사이사이에 줄글의 형태로 들어간 학습만화를 선택하려고 하였다. 솔직히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는 김켈리유튜버님을 알지 못하였다. 구독자가 110만이라니 대단하신 분인 것 같다.

2022년 교육과정을 반영하였고,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 연구원이 감수하였다고 하니 믿음이 들었다.

이 책의 특장은 초등과학 교과서 속 지식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내고 있다는 것이다. 시리즈중 첫번째 책인 이 책은 초등과학 생물편에서 꼭 알아야할 12가지 핵심주제와 내용을 재미있게 알려준다. 그리고 과학분야의 전문가 선생님이 주제를 선정하고 정보글을 집필하였고,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서 감수하였기 때문에 내용상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해당되는 부분의 교과서를 함께 보고 문제풀이로 점검한다면 과학분야의 기초지식을 튼튼히 할 수 있지 않을까한다.

이 책은 주인공인 김켈리가 등장하고 네명의 요정들이 나온다. 각자 써니, 쿠아, 윈디, 샤샤로 나오는 요정들은 각자의 마법도구와 마법능력을 가지고 있다.

귀여운 캐릭터와 만화적인 그림들이 나오니 아이들이 표지부터 흥미를 보이고 눈을 반짝이면서 앉은 자리에서 순식간에 다 읽어버리는 경우가 생겼다.

만화로 이야기는 진행되지만 주제별로 마지막 페이지에는 줄글형태로 요점정리가 되어있어서 교과서의 내용을 한 번 더 점검할 수 있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자연스럽게 자연의 법칙과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익힐 수 있다는 점이다. 과학은 어쩌면 우리 주변에 늘 함께 하고 있는 현상들인데 쉽게 그냥 지나칠 수 있지만 이렇게 지식적으로 배우고 실제 현실에서 마주할 수 있다면 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책을 읽다보면 이야기에 빠지고 과학책을 읽고 있다보다는 만화를 보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만 그속에 과학을 스며들어 아이들에게 지식으로 쌓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