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하는 뇌는 식탁에서 자란다 - 아이의 뇌 건강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푸드 테라피
강보경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4년동안 의료계 홍보팀에서 일한 작가는 두 아이를 키우면서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단순한 요리책이 아니라 올바른 식습관이 어린이들의 학습과 감정조절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된 작가가 집중력과 감정조절을 돕는 영양가이드를 담은 실천서이다.

이런 책은 처음 접해보아서 낯설었지만 이유식 마치고, 일반식을 시작하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이 읽으시면 정말 도움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제1장 준비 : 집중력을 위한 영양관리

제2장은 실천 : 건강을 다지는 한 끼 레시피

제3장은 완성 : 아이가 함께 만드는 똑똑한 식탁

요즘 학령기를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이라 집중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요리에 대해 관심이 특히 있었는데, 집중력유지에는 비타민D, B군 비타민 결핍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되었고, 특히 비타민D가 뇌건강에 관련이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음식도 중요하지만 어린이들은 햇빛을 보며 야외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 비타민 D는 자외선에 의해서 합성이 된다고 하니.

그리고 어린 아이들이지만 혈당도 집중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식사 후에는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고 그 후 급격히 떨어지면서 기분과 행동이 불안정해진다는 것이다.

이렇든 뇌와 집중력이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에 대한 설명이 알기 쉽게 되어있고, 특히 아침식사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뇌와 몸을 깨우는 아침식단에 대해서 추천해준다. 다양하고 몸에 좋은 식재료로 짧은 시간에 조리할 수 있는 요리들이었지만 다소 아쉬운 점은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지 않은 재료들이 다소 있고 요즘 같은 고물가에 재료비가 만만치 않게 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한가지 도움이 되는 부분은 한그릇 요리였다. 나처럼 아이가 많은 다자녀이면서 맞벌이 가정에서는 퇴근하고 서둘러 짧은 시간에 배고픈 아이들을 위해 스피드한 요리를 하기 마련인데. 간단한 조리 방법이고 한그릇 음식이면서도 두뇌활동에 도움이 되는 영양가득한 요리메뉴와 요리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몇 몇 메뉴들은 실천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뒷부분에는 가족끼리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요리활동 메뉴도 추천하고 있어서 영유아나 초등생을 둔 가정에서는 주말에 함께 만들어보고 먹어보면서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도 갖으면서 한 끼 식사를 할 수도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

어린 나이부터 올바른 식습관 갖게 해주려면 엄마의 부단한 노력이 상당시간 들지만 그렇게 형성된 좋은 습관은 아이의 건강과 뇌발달에 엄청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 것 같다.

비단 어린이 뿐 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어린이 뿐만 아니라 시험을 앞둔 수험생이나 업무 집중력을 높이고 싶은 직장인에게도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이제 건강한 음식, 집중력을 높이는 음식을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하는 식습관 만들기에 도전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