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가 주목한 한국의 세계유산 1 - 문화유산 편
김영옥 외 지음, 박은애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국역사교사모임회원으로 현직 교사들이 열정을 가득 가지고 직접 발로 뛰면서 함께 쓴 책이라서인지 정말 알차고 구성이 남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동안 <101가지 한국사 질문사전>, <101가지 세계사 질문사전 1,2> 책들이 출간되었는데 이번에는 우리나라 문화유산 중에 유네스코에 지정된 문화유산에 대한 책이다.

그동안 책과 차별된 점은 한국 문화유산과 외국문화유산들과의 차이점을 비교 서술하여 학생들의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어주고 싶은 마음으로 정성껏 지필되어 있다.

이토록 아이들과 역사교육에 진심인 선생님들이 현장에 계신다니 우리아이들이 직접 만난 선생님들이 아니지만 그래도 웬지 든든하고 좋다. 도서로나마 간접적으로 우리아이들과 만나게 되었다니 더욱 기쁠 뿐이다

1, 2권으로 나눠져있고 이 책 1권에는 14개의 문화유산을 지정하여 소개하고 있다. 실사에 가까운 사진과 초등아이들의 눈높에 맞게 삽화로 설명얼 곁드려져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읽어도 재미있게 우리 문화유산과 세계문화유산 비교하면서 읽기에 안성맞춤이다.

그리고 순차적으로 읽을 필요도 없어서 목차를 보고 나는 종묘와 조선왕릉이 흥미있어서 그것부터 먼저 읽기도 하였다.

본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여서 세계문화유산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문답을 통해서도 정리해준다.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전에 배경지식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읽기 시작하므로 훨씬 도움이 되고 읽는 독자입장을 배려한 부분이라 지필진 선생님들께 감사하다. 우리아이도 세계문화유산과 유네스코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질문하였는데 함께 읽으면서 알아가는 계기가 되는 도입부다.

각 문화재별 도서편집은 동일한데 먼저 실사적인 그림을 보여주고 문화재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준다. 네모박스를 이용하여 상세한 지식도 별도로 묶어서 알려주어서 몰랐던 내용도 새롭게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 장에는 그림을 이용하여 번호를 달고 각각 문화재 부분별로 명칭과 설명이 각주처럼 실려있다. 석굴암이 있는 불국사의 전체 배치도를 통하여 각 부분의 명칭과 그 뜻, 의미에 대해서 알려주고 석가모니로 알고 있는 부처님에는 석가모니불, 아미타불, 비로자나불 등이 있다는 상세내용이 기재되어 있어서 새롭게 알게 되는 지식들이 많았다. 그래서 나는 궁금증코너를 읽고 아이와 더 많은 대화를 할 수 있었다.

그 뒷장에는 불국사에 있는 국보와 보물에 대해서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고 그 해당 문화재가 가지는 가치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다른 나라의 비슷한 문화재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문화재들을 자세히 소개해주고 있다.

이 부분이 기존의 다른 문화유산관련 서적들과 차별화 되는 점이라서 신선하고 새로웠다.

초등학생과 중학생까지도 두루두루 읽으면 역사공부에 도움이 될 것 같고, 성인들도 읽으면 지식쌓기에 너무 좋은 도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