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그림동화 발도르프 그림책 13
그림 형제 지음, 한미경 엮음, 다니엘라 드레셔 그림 / 하늘퍼블리싱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도서는 그림형제의 동화를 그림책으로 엮은 도서로 3권의 시리즈가 있다. 아름다운 동화, 용감한 동화, 신비한 동화, 동물들의 그림동화 4권이다. 그중 이책은 용감한 동화를 엮은 것으로 서양화풍의 그림들과 동화가 잘 어우려져서 그림책으로 너무 훌륭한 책이다. 그림형제는 동일의 동화작가로 야코프 그림과 빌헬름 그림이다. 두 형제 모두 언어학을 전공했고 함께 여러 동화를 썼는데 우리에게는 동화작가로 유명하지만 실제로는 언어학자이면서 문헌학자라고 한다.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 라푼젤, ㄱ ㅐ구리 왕자, 헨젤과 그레텔, 늑대와 일곱마리 아기염소, 브레맨 음악대와 같은 작품들이 우리에게 친숙하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도 많이 제작되어서 남녀노소 상관없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림형제의 동화중 용감한 주인공이 등장하는 동화 8편을 묶어서 서양화그림과 함께 실려있고, 그 중 내가 알고는 이야기는 용감한 재봉사 뿐이어서 다소 생소한 이야기들이 많아서 흥미가 있었다. 그림형제의 동화들 중에 널리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이라서 읽는 독자에게 신선함을 주지 않을까.

이 책 역시 전작인 아름다운 동화와 마찬가지로 서양화풍의 그림이 상당히 눈길을 끈다. 마치 미술관에 걸러있을 법한 그림들이 이야기속에 중요한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아름다운 동화와는 달리 다소 어두운 색감의 그림이여서인지 너무 어린아이들은 다소 무서워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이야기는 전반적으로 자세히 나와있고 글밥도 조금은 긴 편이다. 매일매일 잠자리 독서로 한 편 씩 읽어주면서 이야기 나누기 좋다. 용감한 동화에서는 주인공의 용기와 진취적인 행동으로 인해 문제를 해결해가고 결국 헤피엔딩을 맞이하는 결말이라서 동화답다는 생각이 든다. 웬지 동화에서 새드엔딩은 어울리지 않다고 할까.

마지막 편인 신비한 동화에서는 어떤 그림형제의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을 궁금하여 읽어보려고 한다.

시중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그림책들이 출판되고 있는데 이 그림책은 정말 드물고 색다르다고 느꼈다.

미술치료실을 오래 하신 분의 작품이어서인지 뭔가 심리치료를 받는 느낌.

아이 뿐 아니라 어른들이 읽어도 너무 좋은 동화책이다.

그리고 하드커버로 되어 있고, 글과 그림의 편집구성 또한 고급스러워서 소장가치가 있다.

부모와 아이가 동시에 함께 읽고 책 속 그림처럼 함께 동화에서 오는 느낌이나 상상을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