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편의점을 털어라! : 지리편 ㅣ 편의점을 털어라!
이재은 지음, 왕지성 그림, 문경수 감수 / 북멘토(도서출판) / 2025년 1월
평점 :

이 도서는 제목이 재미있다. 편의점이라는 익숙한 장소를 배경으로 음식을 통한 세계지리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초등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풀어놓고 있다. 생활속에서 익숙하게 이용하는 편의점과 그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간식거리들의 원산지를 지리적 지식으로 접근하여 풀어내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들까지 엮어서 초등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이도록 하고 있다. 지식의 수준이 가볍지 않아서 초등 고학년부터 읽기에 적합한 도서이다.


총 여섯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면 오대양육대주의 지리적 특성과 최근 뉴스거리를 꼼꼼히 제시해준다. 지구는 넓고 위치에 따라 각기 다른 자연환경이 펼쳐진다. 위치와 지형, 환경에 따라 기후도 다르다. 편의점이라는 곳을 문화가 모이는 곳이라 생각하고 부담없이 오가며 자주 들릴 수 있고 어린이도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장소이다. 이런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상품 속에는 세계인의 뭄ㄴ화와 그 문화를 만들어 낸 지리정보가 있다. 이 책은 아이들의 하굣길에 자주 들리는 편의점이라는 장소를 통해 이런 배경지식을 쌓기를 바라는 마음일 것이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어른들도 아이도 자주 먹는 삼각김밥, 요즘 케이팝으로 인해 전 세계인들의 간식이 된 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다. 처음에는 지리더하기 코너에 해당 대륙, 대양에 대한 배경지식을 설명해주고 해당 상품 들여다보기 코너에서는 해당 음식에 들어가는 재료에 대한 지식을 알려준다. 삼각김밥의 경우 쌀, 참치, 김에 해서 알기 쉽게 서술해준다.
지금은 세계는 코너에서는 현재 해당 대륙과 대양에서 일어나는 이슈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는데 이런 지식을 통해 아이들의 토론거리와 글쓰기확장에 매우 도움이 되는 시사적인 소재를 찾기에 매우 유용할 것 같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음식의 유례나 음식에 대한 여러가지 설명을 재미있게 이야기 해준다. 삼각김밥에 대한 정보는 성인인 나도 몰랐던 부분이라 흥미있었다.
이 도서는 다소 아이들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세계지리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 참신한 접근을 하는 것 같다. 지리편 외에도 역사편도 있다고 하니 찾아보고 읽어봄직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