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읽다 보면 저절로 외워지는 초등 고사성어 - EBS 국어 이서윤 쌤의 스토리텔링 학습 동화 ㅣ 읽다 보면 저절로 외워지는
이서윤 지음 / 데이스타 / 2025년 1월
평점 :

이서윤선생님의 초등어휘에 이은 [읽다보면 저절로 외워지는 초등 고사성어]가 출간되었다. 초등어휘에도 정말 엄선된 어휘들이 수록되어 있었는데 고사성어도 필독서가 될 것 같은 느낌이다. 우리아이들은 한자세대가 아니어서인지 한자어도 어려워하는데 고사성어는 말해서 무엇하랴. 그래서 슬기로운 이서윤선생님께서 동화로 읽는 재미있는 초등고사성어를 준비하신 것이다.
초등 필수 고사성어 133개를 재미있는 이야기과 함께 풀어놓으셨다. 고사성어를 잊은 성인들도 물론 함께 하면 너무 좋은 도서이다. 특히 고사성어를 아이들과 함께 익힐 때에는 속담과 함께 하면 좋다는 생각들었다. 비슷한 뜻이나 상황에 쓰이는 고사성어와 속담을 짝지어서 알아보고 이야기 나눈다면 아이들에게도 더 익히고 기억하기 쉬울 것 같다.


총 5주차로 이루어져 있고 주차별로 연관이 있는 고사성어들로 묶어두고 어서 한주에 한 개씩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해두고 있다.




책의 구성은 처음에는 고사성어가 쓰이는 상황을 제시하고 예문도 많이 수록되어 있다. 이것은 이 책의 첫번째 목표가 일생생활에서 고사성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예문을 많이 접해 보고, 직접 많이 만들어 보고, 일상에서 실제로 사용해 보면, 모르는 고사성어를 만났을 때에도 어떤 뜻인 느낌이 오기 때문이다. 또 고사성어가 유래된 이야기를 함께 읽으면서 글을 이해하는 능력인 문해력을 기를 수 있기도 하다. 유래를 알게 되면 고사상어의 뜻도 더 잘 이해되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비슷한 뜻의 고사성어-반대 뜻의 고사성어-비슷한 뜻의 속담을 제시하여 한눈에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고사성어를 중심에 두고 머릿속에 가지를 쳐 가면서 이쪽으로도 살펴보고, 저쪽으로도 살펴 보면서 추론력과 이해력을 기를 수 있고 언어감각도 키울 수 있도록 신경써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뒷부분의 고사성어 목록 중에 중요도도 표시해두어서 많이 사용되는 고사성어와 그렇지 않은 고사성어도 구별해두고 있어서 너무 학습적으로 다 외우려고 하지 말고 중요도가 있는 순서대로 중점적으로 익히기에도 적합하다.
읽다보면 앞쪽에 실렸던 고사성어가 다시 언급되기도 해서 반복학습이 될 수 있또록 해두었고 퀴즈를 풀면서 다시 한번 다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순차적으로 반드시 읽을 필요도 없고 그냥 궁금한 고사성어부터 읽는다던지 아는 고사성어, 들어 본 적이 있는 고사성어부터 읽어도 전혀 지장이 없다. 그냥 늘 눈에 띄는 곳에 비치해두고 짜투리시간이나 간식시간을 활용해서 자주자주 들여다 보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책이다.
고사성어, 속담,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간다면 영어에도 해당하는 상황과 비슷한 상황에 쓸 수 있는 관례적인 표현이 있는지 찾아보기활동도 해볼 수 있다. 이 책 한 권으로 다양한 독서활동의 확장이 이루어질 수 있으니 활동도 만점의 좋은 도서이자 교재이다.
초등 중학년부터 중등생까지도 두루두루 오래오래 곁에 두고 싶은 추천 도서 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