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 신문 - 최신 개정 교육과정 반영
김선호 지음 / 경향BP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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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들은 참 바쁘다. 여러가지 해야할 일도 읽어야할 것들도 많다. 그 많은 것들중에 정말 정돈되고 도움이 되는 것들을 선별해서 제공하주는 것도 엄마의 몫인 것이다. 엄마가 해야할 일이 옛날과 다르게 밥해주고, 옷세탁해주고 이런 양육의 개념에서 교육의 개념까지 더해지니 엄마들도 처음인데 걱정되고 잘 하고 있난 늘 조바심이 나는 게 사실이다.

특히 아이가 초등 4학년이 되니 그동안 나름 신경써왔더 국영수에 못지 않게 사회, 과학도 교과서 개념이 특히 어려워지고 내용도 많아져서 걱정을 된다. 그렇다고 사회,과학까지 힘을 줘서 하기엔 시간도 에너지도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 책의 저자님은 김선호선생님이다. 나와는 구면이다. 정말 얼굴을 만나뵌 건 아니지만 내가 구독하는 교육유트브채널에서 몇 번 나오셔서 강의하신 것 같다. 초등학교 현직교사시면서 아이들을 위해서 이것저것 프로그램도 많이 시도해보시는 분 같다.

초등 4학년 아이들 과학 교과서, 참고서를 보니 이제 본격적으로 개념용어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아이들 본인들도 초3학년때 처음 만났던 과학은 그저 재미있었지만 이제는 어려워졌다고 말을 하고 있다. 이런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배경지식을 쌓기 위해서 과학잡지라든지 도서도 읽히고 있지만 읽기만 해도 될까라는 의문이 있었다.

이책은 그런 의문에 해답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꼭 과학교과목의 세부 과목인 생물, 지구과학, 물리, 화학을 나누어 놓은 듯한 구성이다.

1장. 신기한 생물 세상

2장 놀라운 지구, 드넓은 우주

3장 미래과학 AI, 유전공학, 첨단과학, 친환경

4장 호기심 가득, 도전과학

각 장의 구성은 동일하다.

이렇게 신문기사하나씩 실려있고 그 기사를 읽고 아이들이 논술해볼 수 있겠금 구성되어 있다. 기사의 길이도 적당하고, 읽고 나서 어휘를 알려주고 어떤 내용을 탐색하며 읽어야할 것인지도 살짝 알려준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 마지막 깊이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을 써볼 수 있는 부분이다.

너무 길지도 않아서 아이들이 한 번에 한 분야씩 간단히 써보고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준다.

기사의 내용은 초3부터 초6까지 폭넓게 읽을 수준의 내용이었고, 글 길이도 길지 않아서 자투리시간을 활용하기도 좋은 것 같다. 정제된 신문기사형식이라 그런지 문어체를 제대로 느껴볼 수 있었다.

한가지 바람은 사회관련 이런 도서도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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