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호사 어벤저스 2 - 동물 보호법, 책임감을 가져라! ㅣ 어린이 법학 동화 2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8월
평점 :

의사 어벤저스에 이은 변호사 어벤저스 시리즈가 벌써 두번째 이야기로 돌아왔다. 첫번째 이야기에서는 명예훼손죄에 대해서 다루고 있었는데 두번째 이야기는 동물보호법에 관련된 내용이다. 요즘 반려견, 반려묘 등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실용적인 내용들로 소재를 정한 것 같다.

1장에서는 동물보호법에 대한 내용과 유기동물을 유기하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를 다루고 있고, 2장은 동물보호법이 생겨나게된 배경과 벌금, 과태료, 법칙금에 대해서 알려준다. 3~5장은 흔히 우리도 당할 수 있는 개물림사고에 대한 대처요령이다. 특히 3~5장의 내용을 잘 알아두면 개물림사고를 당했을 때 보다 정확한 대처가 되지 않을까


의사어벤저스와 마찬가지로 그림으로 핵심적인 내용을 어린이도 알기 쉽도록 설명해주고 그뒤에 서술형으로 쉽게 이야기형식으로 풀어준다. 우리 가정은 반려동물을 기르지 않기에 관심이 적었던 내용이지만 길을 가다가 유기동물을 발견할 수 도 있으므로 유기동물을 발견시 전화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내용도 알려주고 유익했다.
그리고 유기동물이라고 그냥 데려가거나 임의로 판매하거나 학대한다면 2년이하의 징역형이나 2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반려동물 가족이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반려동물을 키울때 주의할 점도 쉽게 알려주고 있다. 우리도 길거리에서 목줄을 하지 않은 개들을 보면 무섭다. 반드시 반려동물과 산책을 할 때는 목줄이나 가슴줄을 하고 목줄의 길이도 2미터 이내로 잡고 다녀야함 알려준다. 목줄의 길이까지 명시되어 있는 것은 처음 알게 되었다. 목줄이 길면 위험할 수도 있겠구나.
그리고 인식표를 채워두면 유기되었을 때 주인에게 돌아갈 수 있는 기본적인 조치이고 우리아파트에도 반려동물의 배설물때문에 곤란적이 있는데 배변봉투는 항상 가지고 다니며 바로 치워주는 매너만 있다면 반려동물가족이나 비반려동물가족들도 함께 즐거운 산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이번 시리즈는 일상에서 유용한 반려동물에 관한 내용이라 실용적입니다. 변호사 어벤저스는 앞으로 일상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상황들에 맞는 법률들을 자세히 알려줄 것 같은 기대감이 드네요.
저희아이들도 의사어벤저스에 이어서 변호사어벤저스도 재밌게 읽을 것 같아서 다음 시리즈도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