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하나 꺼내 보는 우리나라 : 국어 교과서 편 - 천리길도 어휘력부터 ㅣ 콩심콩 팥심팥 4
에듀스토리 지음, 유미지 그림 / 마카롱플러스미디어 / 2024년 7월
평점 :

이 책은 초등저학년에 접하게 되어 있는 책이다. 우리나라에 관련된 어휘들을 모으고 그에 관련된 짧은 지문을 읽고 어휘에 대해서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1장 우리나라의 대표상징
2장 우리나라의 명절과 놀이
3장 우리나라의 통과의례
4장 우리나라의 옛날 직업
5장 우리나라의 의식주
초등학교 1, 2학년에 국어교과서에 자주 나오는 우리나라 어휘들을 엄선해서 선택하였고 하루 분량이 2쪽이라서 저학년이라도 부담없이 할 수 있다. 본격적인 어휘.독해집을 접하기에 앞서서 이 교재로 학습해본다면 제대로 된 준비운동이 될 것 같다.



관련된 어휘에 대한 짧은 지문을 읽고 어휘를 따라잡기부분에서 중심어휘에 대한 뜻을 설명하고 알맞은 어휘를 찾아 써보는 활동을 간단히 해본다.
퀴즈따라잡기에서는 배운 어휘에 대해서 짧은 활용문을 잘 읽고 틀린 어휘를 고쳐서 써보기도 한다.
마지막 생각따라잡기에서는 배운 어휘를 이용하여 한문장으로 표현해보는 경험도 한다.
하루 두 쪽 분량이지만 어휘의 뜻을 정확히 알고 작문까지 해보는 활동으로 알차게 구성되어있다.
초등 저학년은 연필로 직접 쓰는 활동을 많이 해야하는 학년이다. 그래야 초등 중학년, 고학년으로 가면서 늘어한 학습량을 접할 때 힘들어하지 않고 적응할 수 있다.
이 도서는 초등입학을 앞둔 7세부터 초2학년 정도까지 엄마와 함께 또는 스스로 해볼 수 있는 재미있는 어휘학습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