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효진 선생님의 매일매일 문해력 왕 1 - 평생 문해력을 만드는 하루 네 장 공부 습관! 옥효진 선생님의 매일매일 문해력 왕 1
옥효진 지음, 신경영 그림 / 성안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옥효진선생님은 이미 여러 매체를 통하여 초등맘이라면 모르는 분이 계실까 싶을 정도로 유명한 선생님이시다. 특히 아이들 경제관련 지식을 전달하는 목적으로 교실에서도 여러 활동을 하고 계시고 그런 활동들을 통해서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책도 여러 권 집필하셨고 우리집에도 별써 3권이 있다.

이 책은 엄마들을 위한 문해력 관련 지침서인 줄 알았는데 실상 접하고 보니 실제 아이들이 직접 해보면서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문제집아닌 활동북 처럼 느껴졌다. 대상은 빠르면 7살부터 지금 우리 막내 나이인 초2정도까지가 좋지 않을까 싶다.


책의 구성은 4주 분량으로 각 주마다 나의 친구, 몸과 얼굴, 동작과 표현, 마음과 성격이라는 주제로 되어있고 주 5일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처음에는 주제와 관련된 어휘들을 그림을 통하여 이해하하고 확장으로 속담, 관용어까지 배울 수 있다. 그리고 7, 8급 정도 한자에서 주출한 문해력 핵심인 한자를 배운다. 이렇게 배운 어휘를 바탕으로 짧은 문장에서 시작해 긴 문단까지 독해력을 성장 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었고 이렇게 5일을 배우고 나면 확인학습을 통하여 정리하도록 한다.

특히 내가 좋았던 부분은 한 문장, 두 문장, 세 문장을 독해부분에서 초등저학년 아이들이 좀더 쉽게 이해하고 문장의 뜻을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부분이었다. 독해력, 문해력이 처음부터 형성되긴 힘들고 처음에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어떤 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정독하며 파악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이 교재에는 그런 부분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7, 8급 수준의 한자도 학습할 수 있도록 해두어서 아이들이 별도로 한자학습을 하는 부담도 다소 덜 수 있다. 이렇게 문제집 느낌이 나지 않고 활동북 수준의 양으로 초저학년도 부담없이 매일매일 짧은 시간동안 학습하여서 학습습관을 기릴 수도 있다.

주5일동안 매일매알 가랑비에 옷 젖듯 한 연습을 마치고 나면 확인학습을 통하여 다시 한 번 기억될 수 있도록 짚어주고 있다. 다가오는 여름방학에 막내와 함께 도전하기에 부담없는 교재이다.

그리고 요즘 아이들이 다 그러하듯 직접 쓰는 것을 매우 귀찮아하여 걱정인데 직접 단어와 문장을 쓸 수 있도록 구성해 두어서 글쓰기 연습 또한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