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사로 당당해지는 초등 영어일기 쓰기
정효준 지음 / 사람in / 2024년 5월
평점 :

초등에서 영어는 학습격차가 가장 크고 학군지와 비학군지에서도 정말 수준차이가 큰 과목이다. 나도 비학군지에서 초등 세아이를 키우면서 가정 걱정되는 과목이 영어이다. 엄마인 내가 영어에 대한 지식도 없어서 엄마표를 진행하기도 어렵고 생계적으로도 일을 하다보니 시간도 부족한 편이라 지금은 개인교습에 의지해서 그래도 학교영어수업이라도 무리없이 이어갈 정도의 수준으로만 진행하고 있다.
요즘은 초등시기에 영어를 마치고 중등부터는 영어는 감을 잃지 않는 선에서만 유지하며 수학에 몰입해야 소위 말하는 명문대에 진학한다는 소문 아닌 소문이 있다.
그리고 각종 유튜브와 매체에서 어린 초등학생들이 프리토킹이 되고 영어에세이를 쓰는 걸 종종 보게 되는 엄마로서 아이들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만난 영어일기쓰기. 일기쓰기는 나같은 옛날(?)사람은 방학숙제로 그림일기를 쓰다가 초고학년이되면 줄공책에 일기를 크게 의미없이 장수만 채우려고 애쓰고 제출했던 것 같다.
그러나 요즘처럼 문해력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어든 영어든 일기를 쓰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된다고하여 꾸준히 하는 친구들도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나도 우리 아이들에게 영어일기를 짧게라도 도전해볼까하는 마음으로 이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책의 저자는 영어교육의 전문가시다. 교사로서도 활동하셨고 교과서 지필요원이셨으며, 현재는 교사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계시니 말이다.


이 책은 동사를 중심으로 일기쓰기를 아이들이 잘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스텝1) 핵심동사 익히기
스텝2) 오늘의 일기를 읽어보고 단어를 암기해보기
스텝3) 빈찬에 알맞는 단어를 넣어보고 일기써보기
스텝4) 나만의 일기를 직접 써보는 방법이다.




총 8주의 구성으로 아이들이 직접 일기에 쓸 법한 주제들로 정하여서 총 40개의 일기를 써볼 수 있다.
처음 라이팅을 시작하는 아이가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어보였다. 초등 영문법 기초과정을 숙지하고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고 짧은 글을 써본 경험이 있는 친구들이 에세이로 넘어가기전에 한번 경험해본다면 좋은 교재같다.




1주 분량에서 첫 스텝은 동사의 변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고 완성된 일기를 읽고 단어를 암기하며 해석해볼 수 있다. 이렇게 지문을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들었으면 빈칸 넣기를 통하여 완전히 익힐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앞서 일기에서 언급된 주제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일기를 작성해볼 수 있도록 한다.
아이들이 일기를 쓰라고하면 주제 정하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는데 40개의 주제를 정해주어서 한결 아이들의 고민들을 덜어주고 이 교재를 통하여 문법적으로 문장구조, 시제, 동사의 변화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아이들이 영문법을 진행중인데 과정을 마치는대로 도전해봐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