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호사 어벤저스 1 - 명예 훼손죄, 진실을 말해 줘! ㅣ 어린이 법학 동화 1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5월
평점 :
우리가 현실적으로 어른도 법과 변호사, 검사는 실생활에서 접할 일이 별로 없다보니 멀고 어렵게만 느껴진다. 그러나 상식선에서 알면 매우 도움도 되고 아이들에게 해당 직업에 대한 인식도 전해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초등학생의 이해수준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책이 드문 편이다. 특히 이런 비문학종류의 도서는 아이들이 좋아하지도 않고 말이다.
그런데 의사어벤져스 시리즈이 이어서 나온 변호사 어벤저스는 아주 신박한 소재의 책으로 내용도 너무 재미있게 만들어져 있다.
어른인 나도 읽어보는데 여러 귀엽고 깜찍한 캐릭터들을 등장시켜서 다소 어려운 내용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만화로 설명하고 있고 그 중간중간 간단명료하게 정리하주기도 하여 중요내용을 상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제1편으로 명예훼손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그러나 시리즈중 1편이므로 등장인물 소개도 자세히 나와있고, 기본적으로 국민의 의무나 권리, 기본적인 법률용어에 대해서 그리고 변호사라는 직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서술하고 있다.






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이들이 물어보면 막연히 어떻게 대답해야할지 모르겠는데, 여기서는 만화로 아주쉽게 정리되어 있어서 사회교과서연계로도 매우 좋은 내용이었다. 그리고 변호사에 대한 직업에 대한 설명과 변호사가 되는 과정, 그리고 그뒤에 여러 곳에서 직업활동을 하고 있는 변호사들에 대해서 알려주어서 어른인 나도 상식을 넓힐 수 있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알아두면 좋을 듯한 내용인 학교폭력에 관한 내용과 요즘 흔히 뉴스에서 볼 수 있는 별점테러처럼 인터넷상에서 지켜야할 네티켓에 대한 것도 쉽고 재미있는 만화와 함께 다루어서 아이들도 어른도 쉽고 제미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위헙성조작의 사유라는 내용은 어른들도 거의 알지 못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어른이 나에게도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도 10권의 시리즈들이 벌써 계획이 되어있다고 하니 기대가 된다. 특히 아동복지법과 학교폭력예방법, 저작권법, 청소년보호법과 같은 내용들은 당사자인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많이 나눌 수 있는 주제이다.

어린이용 도서이고 학습만화처럼 느껴지는 교재 구성이지만 내용은 매우 진지하고 또 깊은 내용도 다루고 있어서 아주 유익한 도서 이다. 가족끼리 읽어보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주제이고 뉴스나 신문기사를 접할 때에도 이해가 쉽도록 도와주는 유익한 도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