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로 멈춰라, 지구 온난화 - 기후 위기의 시대, 극단적 기후 변화를 이해하는 필수 과학 알고십대 3
허창회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들어서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 리사이클링관련 강좌도 여러 기관에서 많이 생기고 있다. 아이들과 함께 공공도서관이나 환경센터에서 참여해 본 적이 있고, 리사이클링제품도 접해본 적이 있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온난화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설명해주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아이들이 왜 북극에 빙하가 놓아서 북극곰의 서식지가 줄어들고 있는지, 그런 현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체계적으로 설명하기란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이책은 서울대에서 대기과학을 연구하시는 허창회교수님이 집필하신 책인데 표지에는 귀여운 그림들과 초록색으로 되어있어서 가벼운 도서 같지만 실제내용은 지구과학적 지식이 어느정도 있어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깊이감이 있는 책이었다.


나는 책을 보기전 저자의 약력과 목차를 꼭 보는 편인데, 이책에서도 목차를 살펴보았다.

1장, 이산화산토의 역할, 2장 날로커지는 온실효과, 3장 기온의 연직변화, 4장 기상현상의 변화, 5장 지구온난화의미래에 대해서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


나는 이산화탄소는 무조건 좋지 않은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이산화탄소의 긍정적인 역할에 대해서 알고나니 놀라운 점이다. 무엇이든 필요하지 않은 것은 없고 지나침이 문제가 된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는.


P.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햇빛을 받아 광합성을 하면서 성장하거든요. 그래서 생명체와 이산화탄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양의 이산화탄소는 지구 온도를 생물이 살아 가기에 알맞게 만들어 줍니다. 만일 이산화탄소가 없었다면 지구의 온도는 지금보다 훨씬 낮았을 것 입니다. 이산화탄소가 지구 표면과 대기를 적절하게 데워주는 온실 기체의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2, 3, 4장에서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이산화탄소가 지나치게 많아짐으로서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고 그런 현상들이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과학적 지식을 동원하여 설명하고 있다. 과학에 관심이 많은 남학생들은 초3, 4학년부터 읽어도 재미있을 것 같고, 초고학년부터 중학생정도까지 읽는다면 배경지식도 넓히고 이미 학교에서 배웠을 수도 있는 지구과학적 지식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장에는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것 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나도 요즘들어 내아이들이 살아갈 지구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아이들과 지구온난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생활속에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 볼 수 있는지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는 좋은 독서였다.



P.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햇빛을 받아 광합성을 하면서 성장하거든요. 그래서 생명체와 이산화탄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양의 이산화탄소는 지구 온도를 생물이 살아 가기에 알맞게 만들어 줍니다. 만일 이산화탄소가 없었다면 지구의 온도는 지금보다 훨씬 낮았을 것 입니다. 이산화탕소가 지구 표면과 대기를 적절하게 데워주는 온실 기체의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